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1월 31일 수요일

"악인론"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인도자용 자료

* 악인론 (1)
- 감사일기가 내게 남긴 건 ‘노력하지 않아도 될 이유’ 뿐이었다.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1/1.html

* 악인론 (2)
- 악인의 삶은 불편하다, 그러나 선인의 삶은 불행하다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1/2_31.html

* 악인론 (3)
- 선택해야 한다면 의도적으로 불리한 쪽에 서라 
(악인의 무기 1 : 메타 스피킹)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2/3.html

* 악인론 (4)
- 말은 휘발되지만 글은 영원히 남는다 (악인의 무기 2 : 관통하는 글쓰기)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2/4.html

* 악인론 (5)
- 욕을 먹더라도 의도적으로 먹어라 (악인의 무기 3 : 사회적 지능)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2/5-3.html

* 악인론 (6)
- 한정된 시간의 지배자가 되는 법 (악인의 무기 4: 압도적 생산성)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2/6-4.html

* 악인론 (7)
- 악인은 결코 본능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악인의 무기5 : 펜트하우스 시야)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4/7-5.html

* 악인론 (8)
- 잘못된 조언은 1년 걸릴 성공을 5년이 걸리게 만든다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5/8-1-5.html

* 악인론 (9)
- 진정한 악인은 추종자로 완성된다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5/9.html

* 악인론 (10)
- 필요하다면 그들 앞에서 미치광이처럼 굴어라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6/10.html

악인론 (2) - 악인의 삶은 불편하다, 그러나 선인의 삶은 불행하다

 


1. 요약

악인이 승리하는데는 과학적 이유가 있다. 예를 들어 선인은 상사의 비판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며 눈치를 보다가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다. 그는 두려움과 후회와 걱정 등의 무의미한 감정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한다.

그러나 악인은 비판을 받는 것을 당연히 여기고 그것을 가능하면 신경 쓰지 않는다. 다른 이의 비판과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오히려 그것으로 분노일기를 쓴다. 그는 결과를 염려하지 않고 무조건 시도한다. 그는 성공의 가장 큰 장애물인 '완벽주의'와 타인의 '평가'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그는 실패하면 배우고 성공하면 자축한다. 비록 회사에서의 직급은 같더라도 선인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끝없는 피드백으로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선 순환에 들어가며, 실패에서 조차 경험을 얻기 때문에 그는 작은 성공을 이루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그저 성실하고 평범한 인간으로 살다가 어느 시점에서 악인 모드로 전환 하였다는 것이다.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고 뇌를 최적화된 상태로 돌림으로, 오직 자신의 목표 달성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악인의 삶으로 전진하려고 할 때마다 어떤 고무줄이 당신을 평범한 삶으로 끌어당긴다. 그러므로 내 인생에 쓸데없는 스트레스를 주는 '외부의 간섭자들'을 숙청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심지어 부모가 그렇다. 저자는 부모의 기대에 어긋나는 것에 대한 쓸데 없는 걱정을 내려놓고 깔끔한 뇌로 공부할 수 있었다. 악인의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의 간섭이 내 인생을 방해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때로는 부모를 포함한 소중한 사람도 오히려 나중을 위해서 잠시 그 관계를 접어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적은 외부만이 아니라 내부에도 있다. 첫번째 내부의 적은 성공을 위해 달려가는데 방해가 되는 '감정'들이다. 예를 들어, 죄책감이다. 죄책감은 따뜻한 마음을 가졌다는 표시이다.

그러나 그것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강하게 되면 문제가 된다. 오히려 죄책감에 휘둘리지 말고 냉철하게 그것이 주어질 결과를 살펴야 한다. 그러므로 '논리적인 합리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어떤 이들에게 합리화는 패배자의 사고 방식이지만 그러나 어느 정도 상황을 내 중심으로 해석함으로 유연하고 빠르게 문제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논리적 합리화 혹은 비 윤리적 합리화는 용납 되어서는 안되며, 논리적 합리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지혜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고 있다면, 지나친 죄책감을 이겨 내기 위해서 합리화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내부의 두번째 내부의 적은 '좋은 사람 콤플렉스'이다. 이것은 일종의 죄책감의 발전인데, 타인을 불편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에서 시작해서 이제는 모든 사람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확장된 것이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가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들은 자신이 그동안 투자한 것에 미련이 남아서 오히려 손해를 보는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몰비용의 오류인데 인간 관계에서도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오히려 좋은 사람 콤플렉스가 타인의 기억에 나쁘게 남을 가능성을 높인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오히려 기대감을 높인 것이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했던 행동이 오히려 상대방이 나를 만만하게 보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좋은 사람 콤플렉스를 억누를 방법은 '당신을 믿었는데'이다. , 상대방이 오히려 나에게 좋은 사람 콤플렉스를 갖게 만드는 것이다.

또 하나의 방법은 '역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은 '특정한 행동에 개인의 주관적인 감상을 씌운 다음 마치 그것이 상식인 것처럼 비약하며 공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거짓 상식을 동원해 비약하여 개인의 감정을 넣어 비난하는 것이다.

한번 확실하게 강하게 나가면 상대방의 기분이 상하지만 같은 논리로 나를 괴롭히는 행위 자체는 멈춘다. 즉 나의 뇌 용량과 에너지를 낭비할 일이 없어지는 것이다. 적어도 상대방이 반성하거나 혹은 귀찮은 인간과 논쟁할 일은 사라진다.

이것을 하는 이유는, 결국 타인의 영향력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이다. 악인은 언제나 성공을 향해 전력질주 해야 하는데 단순한 결심으로는 안된다. 강한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의욕과 외부의 장애물을 끊임없이 숙청해 내야 한다.

이렇게 장애물들을 제거해나가면서 이 다음은 실제 능력을 키워 경제적 성공과 사회적 성공을 얻는 것이다. 그렇다면 능력을 키우면 성공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

먼저 연약한 자신의 인생을 포기하지 않기로 결단해야 한다. 저자는 일반인의 범주에서 벗어난 극심한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이다. 그는 정신과 약을 위험할 정도로 복용하고 커피를 의지해야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런 면에서 책의 독자는 저자보다는 불리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저자는 이러한 상황을 분노일기의 소재로 만들어서 조금씩 성장할 수 있었다.

이렇게 자신의 인생에 지지 않기로 결심 했다면, 이제는 성공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저자의 조언은 간단하다. '타고난 재능이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끝없이 성장하며 생산자가 되어 자신의 재능으로 세상에 콘텐츠를 내놓는 것'이다

당연히 사람들은 자신이 특출난 재능을 가진 분야가 없다며, 혹은 재능이 있어도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고 이러한 조언을 의심한다. 그러나 기억할 것은 이 시대야 말로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라는 것이다. 물론 경쟁은 존재한다. 모든 이들이 세계 일류 기준의 역량을 가질 필요는 없다. 세상은 오히려 누구나 자신의 생산품을 통해 직접 돈을 벌 수 있게 변했고, 이 수입의 규모는 결코 적지 않다

문제는 사람들이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완벽주의'라는 저주에 사로잡히고 쓸데 없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성공한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결국 부정적인 면에 집중하고 도전을 포기한다그러므로 역발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수천 명 중에 한 명 정도가 겨우 자신의 말을 행동으로 옮길 뿐이다. 즉 시도도 하기 전에 포기하는 사람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노력 없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비해서 평범한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극도로 높아졌다. 이미 존재하는 슈퍼맨들과 자신을 비교할 필요 없다. 시장이 넓기 때문에 당신의 기술을 구매할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으며,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수요층을 공략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재능을 함부로 포기하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주체적인 행동을 통해 어떤 결과를 경험하면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작은 성공이 더 큰 성공으로 이끄는 것임을 기억하고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2. 책에서 한마디

악인의 내면은 언제나 성공을 향해 전력 질주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런 마음은 단순한 결심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모든 인간은 알게 모르게 외부(타인)와 내부(감정)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성공에 대한 강렬한 몰입감을 갖고 싶은가? 그것은 내면에서 샘솟는 의욕과, 그것을 방해하는 외부의 장애물이 없는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 감정에 흔들리지 말고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는 맥락에서

골로새서 3: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2 Set your minds on things above, not on earthly things. 

여기서 생각하라는 것은 권유가 아니라 분명한 명령입니다. 그리고 마음 속에 깊이 생각하면서 그것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주님의 명령에 따라 세상의 것과 비교할 수 없는 가장 숭고한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마음에 깊이 품고 있습니까?

Reading Christian Book Club

디모데후서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1:7 For God did not give us a spirit of timidity, but a spirit of power, of love and of self-discipline.

많은 신자들이 그렇듯이, 디모데도 두려움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의 소심함은 여러 가지 요인에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성령은 사역을 완수하고 영적 은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영적인 자원인 능력, 사랑, 건전한 판단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신성한 자원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1440.

시편 42:11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나는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42:11 Why are you downcast, O my soul? Why so disturbed within me? Put your hope in God, for I will yet praise him, my Savior and my God.

낙심의 반대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낙심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분의 전능하심과 능력을 의지하여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해야 합니다. 그럴 때에 우리는 낙심을 극복하고 성도의 삶에 다시 한번 집중할 수 있는 것입니다.

Reading Christian Book Club

 

- 하나님의 뜻에 집중하기 위해서 그 어떤 것도 방해가 될 수 없다는 맥락에서

마태복음 10: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10:37 "Anyone who loves his father or moth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anyone who loves his son or daught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예수님의 메시지가 모든 이들에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복음은 세상의 가치관 및 비전과 상충되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부르심은 세상의 우선순위를 뒤집어 가족 관계보다 먼저 하나님을 첫째 자리에 두도록 합니다.

Holman Bible Publishers, CSB Disciple’s Study Bible: Notes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1433.

 

-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말씀에 근거한 이성적 판단의 중요성의 맥락에서

잠언 14: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14:15 A simple man believes anything, but a prudent man gives thought to his steps.

거만한 사람은 모든 것을 거절하는 반면에, 경험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든지 받아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분명히 잘못된 길로 가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분별력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발걸음을 이해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지혜로 인도를 받으며, 이것은 분별력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avid K. Stabnow, “Proverbs,”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973. 

데살로니가전서 5: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5:21 Test everything. Hold on to the good.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5:22 Avoid every kind of evil.

신자들은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과 대조하여 모든 것을 시험하고 무엇이 참이고 무엇인지 거짓인지 분별하고 선한 것을 붙잡아야 합니다.

Bruce Barton et al., Life Application New Testament Commentary (Wheaton, IL: Tyndale, 2001), 910.

 

- 정의를 행함으로 나를 보호해야 한다는 맥락에서

미가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6:8 He has showed you, O man, what is good. And what does the LORD require of you? To act justly and to love mercy and to walk humbly with your God.

'선한 것'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옳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을 공정하게 대하는 것, 그리고 그들을 조작하지 않는 것, 또한 억압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하는 것입니다.

New Living Transl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2008), Mic 6:8.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선하지 않은 것에 저항하며 정의를 이루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결코 흔들리지 않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자신이 선이시며 그분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악에 저항하며 나를 보호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Reading Christian Book Club

마태복18:17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18:17 If he refuses to listen to them, tell it to the church; and if he refuses to listen even to the church, treat him as you would a pagan or a tax collector.

만약 죄를 지은 성도가 교회의 말도 듣지 않는다면 회개하지 않는 교인은 그들에게 이방인과 세리와 같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그 사람이 더 이상 회중의 구성원으로 간주되지 않고 교제에서 제외되는 냉정하고 불행한 파문의 단계입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1122.

 

4. RCB의 관점으로

저자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살아왔다. 그리고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어떻게 스스로를 성장시켰는지에 대한 과정을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저자가 핵심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쓸데없는 감정에 휩싸이지 말고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목표를 집중력 있게 추구한다. 다른 사람의 비판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고 필요한 것은 잘 받아들이고 오히려 더욱 시도하는 사람으로 살았다.

그리고 자신은 이러한 선순환 속에서 계속 달려왔다고 말한다. 단 한번 자신을 돌아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니다. 저자는 놀랍고도 고된 바로 그 자리로 우리를 초대한다.

크리스천에게 있어서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그분을 붙드는 기도야 말로, 흔들리고 요동치는 감정을 잠잠하게 하며 자신의 삶에 집중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그러므로 마음이 흔들릴 때에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저자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완벽주의와 타인의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크리스천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만약에 아브라함이 완벽주의자였다면 그는 결코 믿음의 여정을 떠나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해서 자신에게 주어진 정보가 비록 완벽하지 않을 때에도 순종함으로 그 여정을 시작했다. 그리고 우리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따르는 이들이 되었다.

크리스천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사람들이다. 하나님의 주권이 우리의 게으름을 정당화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하나님의 크신 손을 의지하기 때문에 우리는 완벽주의의 저주를 벗어날 수 있다. 크리스천은 연약하고 실수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하게 인도하고 계신다. 이것이야 말로 우리가 실수로 점철된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전진할 수 있는 결정적인 이유이다.

또한 크리스천이야 말로, 타인의 평가로부터 온전히 자유로운 자들이다. 마틴 루터는 그당시 세계의 절대권력이라 부를 수 있는 로마 교황에 맞서 교회를 회복시켰다. 크리스천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 한 분이시며, 그분의 뜻을 나의 삶 가운데 이루기 위하여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의 기준은 오직 말씀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쓸데없이 다른 이들의 눈치를 보며 비판과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가?

심지어 예수님께서는 너의 부모가 원수가 된다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마땅히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사회 질서를 존중해야 한다. 크리스천은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최상위 목표와 권위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뜻이다. 그러므로 크리스천은 감히 저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더욱 선명한 목표와 뇌의 최적화를 추구해야하며, 또 그것을 경험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성경은 사랑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의 정의를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것은, 정의를 행하고 자비를 베푸는 것이다. 이것은 상황의 맥락에 따라서 지혜롭게 적용되어야 한다. 어떤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사랑을 넉넉하게 베풀어야 한다. 힘이 없어 연약하고 가난한 자들에게 우리는 주님의 자녀로서 마땅히 사랑을 베풀어야 하며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하나님 앞에서 죄책감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교만하고 악한 이들 앞에서는 어떠한가? 악을 행하고 정의를 무너뜨리는 이들 앞에서는 어떠한가? 우리는 저자가 이야기하는 합리화가 필요하다. 저자의 표현은 합리화라는 부정적 단어이지만, 그러나 그것은 내용적으로는 '이성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성도는 분별력을 가지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한다. 타인의 말과 행동과 의도를 잘 살피며 그것의 진의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저 요동치는 감정에 사로잡혀서 당하고 살아가지 말고, 혹은 상황에 맞지 않는 어리석은 죄책감에 사로잡혀 살지 말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서 지혜롭게 대응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는 크리스천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대표적인 현상이다. 일흔 번씩 일곱번이라도 형제를 용서하라는 말씀도 있지만, 동시에 돌이키기를 거절하는 형제는 이방인과 세리처럼 여김으로 더 이상 그들과 교제하지 말라는 말씀도 존재한다.

용서와 정의를 함께 유지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하나님께서 지혜를 구해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크리스천이라는 존재는 무시 당해도 그저 웃고 마는 '바보 같은 마냥 좋은 사람'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랑을 베풀지만 정의로운 사람이 되어야 하며, 정의롭지만 동시에 사랑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우리의 정체성에 대한 선명한 이해만으로도 새로운 방향성을 발견하게 된다.

가스라이팅은 그것 때문에 자살하는 사람까지 생기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다. 이것에 대처하기 위하여 저자가 제안하는 역가스라이팅은, 누군가를 죽음으로 몰아갈 정도의 수준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상대방이 거짓 된 논리로 조작하고 나의 정체성을 흔들 때에, 그것에 대하여 제대로 반박하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성도는 지혜롭게 자신을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말씀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나를 억압하는 상대방에게 반박함으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북클럽의 경청과 토론 그리고 그것을 통한 자기 발전이야 말로 사회인으로 그리고 성도로서 반드시 추구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를 통해서 세상의 지형을 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최상위 계층과 자신을 비교한다. 그러나 저자는 누구보다 불행하다고 말할 수 있었지만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이 취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을 취한 것이다.

저자의 전략의 핵심은, '자신이 가진 특정한 재능'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도전하고 실패하고 또 작은 성공을 통해서 경험을 누적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한번의 시도가 아니라, 평생동안 추구하는 자기 발전의 원대한 프로세스이다.

저자의 이러한 조언은 마치 여러 자기 계발서들을 종합하여 압축한 것과 같고 선명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굉장히 쉬워 보이지만 저자의 말처럼 실제로 이러한 경험을 하는 사람은 매우 적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프로세스가 가진 '무한한 가치'를 발견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이러한 조언대로 '실천'하는 것이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이것은 매우 불편한 것이지만, 불행을 이겨내고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이다. 크리스천으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그 재능을 소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그것을 잘 가꾸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마땅히 노력해야 한다. 적어도 크리스천은, 단순히 나의 성공만을 위하여 살아가는 그 이상의 비전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므로 적어도, 저자보다는 더 열심히 탁월함을 위하여 달려가야하지 않겠는가?

 

5. 적용

1) 요즘에 당신의 삶의 목표를 방해하는 외부 혹은 내부의 간섭자들은 무엇입니까? 이번 챕터를 읽은 이후 이것들을 어떻게 처리하기로 결심하였습니까?

2) 당신은 당신의 재능 중에 어떤 것을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발전시킬 지에 대한 단기 그리고 장기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까

* 김00 집사님 북클럽 사전 준비 자료
- <악인론 2장>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yuneui1978&logNo=223455994769&fromRecommendationType=category&targetRecommendationDetailCode=1000

* "악인론"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1/blog-post_31.html

기도하는 엄마들 (MIP) / 2권 15주 "신실하신 하나님" 말씀 묵상


신명기 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 7:9 Know therefore that the LORD your God is God; he is the faithful God, keeping his covenant of love to a thousand generations of those who love him and keep his commands.

“천 까지” 라는 말은 측량할 없는 미래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요점은, 하나님의 인애는 무한하며 끝이 없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스라엘 그리고 인류가 주님께 신실하지 못하다는 것이 드러날지라도, 나라에 대한 실패 없는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성취될 것입니다.

Eugene H. Merrill, “Deuteronomy,”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277.


예레미야애가 3:21 이것을 내가 내 마음에 담아 두었더니 그것이 오히려 나의 소망이 되었사옴은 3:21 Yet this I call to mind and therefore I have hope: 3:22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3:22 Because of the LORD'S great love we are not consumed, for his compassions never fail.  3:23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3:23 They are new every morning; great is your faithfulness. 

아침마다 새롭고 주님은 성실하십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을 둘러싼 멸망은 너무나 컸지만, 그들은 하나님이 신실하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나님의 자비는 그분의 심판과 함께 존재하는 것입니다.

Lyman Coleman, ed., Life Connectio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s, 2019), 1298.


고린도전서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10:13 No temptation has seized you except what is common to man. And God is faithful; he will not let you be tempted beyond what you can bear. But when you are tempted, he will also provide a way out so that you can stand up under it.

사도 바울은 유혹에 대하여 두가지로 성도들을 격려합니다. 첫째로, 하나님께서 신실하시기 때문에 신자들이 감당할 있는 이상으로 유혹 받는 것을 허용하시지 않을 것입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피할 길을 마련하심으로 그분의 신실하심을 보여주십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658.


디모데후서 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 2:13 if we are faithless, he will remain faithful, for he cannot disown himself.

비록 우리가 인내하고 신실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부르심이지만, 궁극적으로 구원은 우리의 신실하심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실함에 달려 있음을 확증하는 놀라운 말씀입니다. 성도의 소망은 하나님의 변함없는 성품과, 그부니 택하신 자들을 향한 그분의 변함 없는 구속의 목적에 뿌리 박고 있는 것입니다.

R. C. Sproul, ed., The Reformation Study Bible: English Standard Version (2015 Edition) (Orlando, FL: Reformation Trust, 2015), 2172.


요한일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개역개정) 1:9 If we confess our sins, he is faithful and just and will forgive us our sins and purify us from all unrighteousness. (NIV)

우리가 죄를 자백하면 : 자신의 죄를 정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용서의 전제 조건입니다.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용서하실 때에, 그는 그의 약속에 신실하신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그분의 아들을 죄를 위한 속죄의 제물로 보내셨기 때문에, 그분이 백성의 죄를 용서하실 때에도 그분은 의로우신 것입니다.

Douglas J. Moo, “The Letters and Revelation,” in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ed. D. A. Carson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2259.

* 기도하는 엄마들 (MIP) 말씀 묵상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3/10/mip.html  

Teens Life Choices (5) - Alternatives (동성애, 과연 그저 또 다른 삶의 방식에 불과한가?)

 


1. 책에서 한마디

“We were born this way. We don’t condemn straight people for acting on their natural desires. Why condemn us for being the way God made us?”

Tyndale. NLT Teen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p. 6383).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Kindle Edition.  

 

2.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레위기 20:13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20:13 "'If a man lies with a man as one lies with a woman, both of them have done what is detestable. They must be put to death; their blood will be on their own heads.

이것은 동성애 행위에 대한 레위기의 분명한 비난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은 가증한 것으로 묘사되는데, 이것은 혐오스럽고 불쾌한 것 그리고 가증한 것을 의미합니다.

John D. Barry et al., Faithlife Study Bible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2, 2016), Le 20:13.

열왕기상 14:24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14:24 There were even male shrine prostitutes in the land; the people engaged in all the detestable practices of the nations the LORD had driven out before the Israelites.

여기서 남색하는 자들은 동성애 남자 매춘부를 의미하며 하나님의 율법에 의해 금지된 것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497.

열왕기하 23:7 또 여호와의 성전 가운데 남창의 집을 헐었으니 그 곳은 여인이 아세라를 위하여 휘장을 짜는 처소였더라 23:7 He also tore down the quarters of the male shrine prostitutes, which were in the temple of the LORD and where women did weaving for Asherah.

신성한 매춘이라는 것은 가나안 종교의 타락한 관습 중 일부였습니다. 여기서 정말 끔찍한 것은, 이 타락한 사람들이 예루살렘 안에서 그들의 행사를 치를 뿐 아니라 실제로 성전의 영역 안에 그러한 장소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2 Ki 23:7.

로마서 1: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1:24 Therefore God gave them over in the sinful desires of their hearts to sexual impurity for the degrading of their bodies with one another. 1: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1:25 They exchanged the truth of God for a lie, and worshiped and served created things rather than the Creator--who is forever praised. Amen. 1: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1:26 Because of this, God gave them over to shameful lusts. Even their women exchanged natural relations for unnatural ones. 1: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1:27 In the same way the men also abandoned natural relations with women and were inflamed with lust for one another. Men committed indecent acts with other men, and received in themselves the due penalty for their perversion.

이 구절에서 요점은, 동성애 자체가 형벌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하나님을 거절하고 우상 숭배자가 되어서 부끄러운 정욕에 빠졌습니다. 그리하여서 그들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한 형벌을 스스로 받는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Ro 1:27.

유다서 1: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1:7 In a similar way, Sodom and Gomorrah and the surrounding towns gave themselves up to sexual immorality and perversion. They serve as an example of those who suffer the punishment of eternal fire.

여기서 음란하고 다른 육체를 따라가는 것은 동성애를 의미합니다. 소돔과 고모라 사람들은 모든 불경건한 사람들에게 임하는 영원한 불의 형벌의 예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857.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9:14 How much more, then, will the blood of Christ, who through the eternal Spirit offered himself unblemished to God, cleanse our consciences from acts that lead to death, so that we may serve the living God!

구약의 제사가 겉을 깨끗하게 하였던 반면그리스도의 피는 우리의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여 우리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만약 당신의 내면이 깨끗하다면과거에 하나님의 은총을 구했던 죽은 행실이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응답의 결과로 선한 행실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1461.

 

3. RCB 관점으

아담이 선악과를 따 먹은 후 그의 영혼은 부패하였고 그것의 즉각적인 결과는 남 탓과 변명이었다. 그는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여 선악과를 따먹었기에 그 행동에 책임지는 것이 마땅했지만, 오히려 자신의 아내를 비난하며 그에게 모든 책임을 뒤집어 씌운 것이다.

이번 글의 주제가 되는 토크쇼에서도 그 핵심은 이것이다. 동성애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인데 왜 그들이 굳이 열등 의식을 가져야 하며 또한 왜 그들이 하나님 앞에 정죄 받아야 하느냐 라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동성애자들이 모든 것을 신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기사를 살펴보면 일반 의학계가 오히려 동성애자들의 이러한 태도를 염려하는 것이 흥미롭다. 과학이 아닌 정치적인 입장에서 동성애를 접근하는 것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도 염려가 되는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동성애자를 대할 때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그들의 주장을 경청하고, 동성애가 유전이라는 그들의 주장이 전혀 과학적인 것이 아님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단순히 동성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포함한 구원 받지 않은 이들 모두 하나님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있다. 절대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그들이 하나님 앞에 혐오스러운 죄를 짓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어야 한다. 만약에 그들에게 단지 심판의 메시지만 주어진다면 그들이 어떻게 하나님께 돌아오겠는가? 그리스도의 은혜와 용서가 선포되어야 하며, 또한 그들을 사랑으로 품는 우리의 실질적인 태도 그리고 사역이 절실하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들을 긍휼히 여기며 그들과 대화하고 교제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신실한 크리스천이 필요한 것이다.

 

5. 적용

1) 동성애에 대한 당신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당신은 왜 그런 입장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2) 동성애는 죄이지만, 그들 역시 사랑의 돌봄을 받아야 하며 하나님을 믿고 구원 받아야 하는 이들입니다. 이들 역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당신은 단기적으로 혹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이러한 복음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겠습니까?

 

* 추가로 읽어볼 자료

- 그 어떤 사람도 성경의 권위를 넘어설 수는 없다는 측면에서

* 교황 '동성 커플 축복'에 곤혹스러운 아프리카

https://news.koreadaily.com/2024/01/07/society/international/20240107181245373.html

앞서 지난달 교황청 신앙교리부는 교리 선언문을 통해 동성 커플이 원한다면 사제가 이들에 대해 축복을 집전해도 된다고 밝혔다. 이 선언문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공식 승인을 받았다.

비록 동성 커플에 대한 축복이 교회의 정규 의식 또는 미사에 포함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혼인 성사와 유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결혼은 남녀 간 불가분의 결합"이라며 동성 결혼에 반대해온 가톨릭교회의 전통과는 다른 역사적 결정으로 평가됐다.

동성 커플에 대한 사제의 축복을 제한적이나마 허용한 교황청의 입장 변화는 일부 주교들 사이에서 격렬한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 아프리카 주교, 프란치스코 교황의 동성 커플 축복 인정 거부

https://www.kctusa.org/news/articleView.html?idxno=68739

아프리카 주교들이 목요일(11) 서한을 통해 동성 커플 축복과 관련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새로운 지침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황과의 관계는 유지할 것이나, LGBT관한 이번 지침은 교회 및 성경의 가르침과 충돌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 동성애는 유전된다는 것은 비과학적인 주장이라는 측면에서

* 동성애는 정말 유전 되는가?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7557

이외에도 동성애의 선천성을 주장하는 여러가지 가설(뇌구조 가설, 성호르몬 가설, 면역가설, 후성유전 가설) 등이 있지만, 가설일 뿐 선천성을 입증하지 못했다. 연구가 거듭 될수록 유전보다는 오히려 정신, 사회적 요인, 개인의 선택에 의해 동성애가 발생 하는 것에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 동성애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명백한 연구결과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의학계에서 동성애 선천성에 대한 바른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정치가 과학을 삼켜 버릴 수도 있다

* “동성애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치료 가능한 질병”

https://m.kmib.co.kr/view.asp?arcid=0924156777

의학에서 유전을 연구하는 첨단기술 중에 게놈연관연구(genome-wide association study·GWAS)가 있다. 현재 많은 병에 대해 GWAS를 통한 유전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어느 염색체의 어떤 위치의 유전자에 변이가 있으면 몇 살 때 어떤 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몇 %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당연히 동성애에 대해서도 GWAS가 시행됐다. 2012년 ‘23andMe’ 회사의 드라반트(Drabant) 등의 연구와 2017년 샌더스(Sanders) 등의 연구 결과 인간 유전자 23000여개 중 동성애 관련 유전자는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다. 그런데 2019년 안드레아 가나(Andrea Ganna)가 주연구자인 국제공동연구진이 약 47만명이라는 사상 최대 규모의 연구대상에 대해 ‘동성애 행동’에 대한 GWAS 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동성애 행동에만 관련되고 다른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단일의 게이유전자(single gay gene)는 없다는 것이 밝혀졌다

문제는 왜 동성애가 치료돼야 하는가다. 그 이유는 동성 간 성행위와 동성애자들의 생활방식이 자신과 타인과 사회에 해를 끼친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는 많은 연구논문으로 입증된다. 당연히 동성애는 치료된다는 증거도 많다.

이런 말을 하지 말라는 게 차별금지법이다. 차별금지법이 제정되면 동성애를 치료할 수도 치료받을 수도 없고, 신앙을 통한 전환도 도울 수 없게 된다. 크리스천은 인권 차원이나 기독교적 사랑의 차원에서 동성애자를 차별하지 않으며, 돕고 싶어 한다. 의학자로서 볼 때, 차별금지법은 동성애에 대한 학문의 발전도 제한할 것이다

 

- 크리스천이 동성애자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하여 고민해야 한다라는 측면에서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게이를 대할 때 동정심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심판의 메시지도 들려줘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인터뷰를 마치면서 모든 게이들이 교회로부터 심판판의 메시지를 들었다는 오직 심판의 말만 듣고 또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나는 또한 동성애자를 사랑으로 대하려는 그리스도인들을 만나 보았다. 예컨대 그리스도인 베스트 셀러 작가 바바라 존슨은 자기 아들이 게이라는 걸 안 뒤, 교회가 그 사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전혀 모르고 있다는 점 역시 알게 되었다

바바라는 성경이 금하고 있음을 화신하기에 동성애를 반대하며 늘 그 점을 분명히 한다. 다만 교회에서 피난처를 찾지 못하는 다른 가족들에게 피난처를 마련해 주려는 것뿐이다바바라는 말한다. “바로 우리의 아들딸들이에요. 그냥 문을 닫아 걸 수는 없어요.”

필립 얀시 |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196-198p

* Teen Life Choices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3/12/teens-life-choices.html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1) -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을 바로 알자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1/1.html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