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3월 26일 화요일

크리스천 북클럽이, 상담보다 좋은 이유 with ChatGPT

 





단기 상담 과정을 들었습니다. 참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의하신 교수님은 이 영역에서 대가이시지만 배려심이 많으신 분이십니다.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차근차근 친절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임했습니다. 물론 단기 상담 기법을 잘 배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담의 기법들을 듣고 크리스천 북클럽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좋았던 것은 교수님의 목표와 저의 목표가 완전히 동일했다는 것입니다. 표현은 조금 다릅니다. 교수님은 영적으로, 심리적으로, 신학적으로 온전한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지혜롭고 성숙한 성도로 세우는 것입니다. 교수님은 이 목표를 상담으로 풀어나가는 것이고, 저는 크리스천북클럽으로 이 목표를 이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강의를 다 들은 이후에 어느 정도 생각의 갈피가 잡혔습니다. 그래서 ChatGPT와 이야기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상담과 북클럽을 비교하기 위해서입니다. 

인공지능의 장점은, 영역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영역 속에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탁월한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결국 지식과 지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지혜라고 부릅니다. 

문제는 이정도 통찰을 가진 사람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ChatGPT를 좋아합니다. 영역간에 지식을 가지고 지혜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ChatGPT는 제 능력을 뛰어 넘었습니다. 제가 얻은 통찰을 풀어놓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스천 북클럽과 단기 문제 해결 상담 기법은 굉장히 비슷한 것 같아, 너 생각은 어때?”

역시 Chat은 금방 제 의도를 이해합니다. 흥미롭게도 두가지의 공통점을 제시합니다. 상담과 북클럽 둘다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 이슈들을 특정하고 그것을 다루게 됩니다. 그리고 어딘가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을 주고, 그러한 소속감은 전인적인 회복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크리스천 북클럽은,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고 통찰력을 나누고 다른 사람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상담과 유사하다고 설명합니다. 상담과 북클럽이 굉장히 유사하다는 저의 생각을 구체화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 더 담대하게 주장을 했습니다. ’크리스천 북클럽이 상담보다 더 낫다고 생각해‘ 제가 이렇게 주장한 이유는, 북클럽은 '복합적인 관계성'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상담은 겨우 일대일 대화이지만, 그러나 크리스천 북클럽은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짧은 시간 속에서 훨씬 더 집중적인 교류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흥미롭게도 Chat이 저의 의견에 동의해주었습니다. 그런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두가지 경우가 각자의 장점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번 더 주장했습니다. '물론 너의 말이 맞지만, 크리스천 북클럽은 모임 전에 이미 자기 자신을 돌아보면서 자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생각하고 글을 써 오기 때문에 내 생각에는 그것이 훨씬 나아'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상담의 셋팅에서 상담자가 숙제를 미리 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클럽은 미리 책을 읽고 자기 자신을 살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더 깊게 자기 자신을 살피고 도전하도록 먼저 요구합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상담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역시나 Chat은 같이 맞장구를 쳐줍니다. 북클럽에서 자기 자신에게 맞춰서 준비하는 것들이, 당사자의 현재의 문제에 대해 훨씬 개인화된 전략을 만들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상당히 흥미로운 대화였습니다. 당연히 크리스천 북클럽이 전문 상담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모임 전에 참여자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또 모임 중에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집중적으로 듣고 더 큰 영적인 혹은 심리적인 동력을 얻어 성숙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북클럽이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God’s Pleasure to Do You Good)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https://www.desiringgod.org/articles/gods-pleasure-to-do-you-good?lang=ko - God’s Pleasure t...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