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저자인 켄 블랜차드는 플로리다 올랜도에 위치한 씨월드의 범고래 쑈를 통해서 큰 감동을 받았다. 바다의 포식자인 범고래가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서 멋진 묘기를 펼치는 것에 대해 그는 완전히 매혹되었다. 저자는 조련사들의 범고래 훈련 방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이 사용하는 ‘전환(redirection)’이라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조련사들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범고래가 행동했을 때에, 즉시 고래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못된 일에 관심을 집중하지만, 오히려 범고래 조련사들은 잘못된 행동이 나타나면 전환을 시키고, 더 나아가서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어떤 행동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수록, 그 행동은 반복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잘한 일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올바른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환 반응이라는 것은, 잘못이나 문제점을 명확하게 말하지만 책망하지 않으면서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영향에 대해서 말해주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기대하는 바를 자세히 설명한 이후에, 상대방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 점점 나아지는 그 과정을, 계속해서 파악하고 인정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뒤통수 치기 반응에 익숙하다. 그것은 평소에 아무런 피드백을 주지 않다가, 일이 잘못되면 그때 잘못한 것을 잡아 내서 비난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하는 사람의 사기를 떨어트리고 조직의 분위기를 망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원한다. 그러므로 리더는, 잘되고 있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일하는 과정을 파악하고, 잘한 일을 찾아 칭찬하는 행동방식인 ‘고래 반응’을 사용해야 한다. 그것은 즉각적인 칭찬, 잘한 일들에 대한 명확한 표현, 긍정적인 감정 공유, 그리고 격려로 이루어진다. ‘고래 반응’이 지속되면 사람들은 긍정적 관심을 즐기게 되고, 성공과 성취를 즐기게 된다.
2. 책에서 한 마디
“원치 않는 행동을 못 본 척하라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전환’이라는 의미를 놓치신 것 같군요… 그건 우리의 관심을 조절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칙이 있는데 꼭 기억하세요. ‘잘못된 행동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대신 우리는 잘못된 행동에 쓰일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잠언 31: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31:29 "Many women do noble
things, but you surpass them all." 31: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31:31 Give her the reward she
has earned, and let her works bring her praise at the city gate.
31:31 The reason we forget to
praise women of excellence in our marriages and communities is that we get used
to them. We take them for granted. But offering praise is like
watering a flower, thus allowing its buds to open up. So praise the godly women
in your life and watch them blossom. 우리가 부부 사이에 그리고 공동체 안에서 탁월한 여인을 칭찬하는 것을 잊어버린 이유는, 그것에 너무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탁월하게 만들어낸 결과들을 당연한 것으로 치부해 버립니다. 그러나, 칭찬하는 것은 꽃에 물을 주는 것과 비슷한데, 싹이 자라서 활짝 피도록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경건한 여인들을 칭찬하세요, 그리고 그들이 꽃피는 것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746.
빌립보서 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4:8 Finally, brothers, whatever
is true, whatever is noble, whatever is right, whatever is pure, whatever is
lovely, whatever is admirable--if anything is excellent or praiseworthy--think
about such things.
4:8 meditate on: Paul commands the
Philippians “to deliberate,” “to evaluate,” “to compute over and over” what is good and pure. In this
way, Christians can renew their minds so that they will not conform to the evil
habits of this world (Rom. 12:2). 생각하라 : 바울 사도는 빌립보 교인들에게, 선하고 순수한 것을 “숙고하기를”, “평가하기를”, “연거푸 계산하기를”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크리스천은 자신의 마음을 새롭게 할 수 있고, 세상의 악한 습관들을 따라가지 않게 될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Php 4:8.
고린도후서 10:18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개역개정) 10:18 For it is not the one who
commends himself who is approved, but the one whom the Lord commends. (NIV)
10:18 but whom the Lord
commendeth. God’s judgment, not man’s praise, matters most (Rom.
2:29; 1 Cor. 4:3–4). Paul is confident that the Lord approves of his ministry. 사람의 칭찬이 아니라, 하나님의 평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바울은 주님께서 자신의 사역을 인정하셨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682.
4. RCB의 관점으로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핵심은 두가지 이다. 긍정적 방향으로의 전환과 구체적 칭찬이다. 인간의 죄성을 강조하고 얼마나 죄인인가를 지적하는 것은 성경적이지만, 그러나 그것 자체에 머무르는 것은 성경적이라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지적하시며 돌이키라 명하시지만, 우리의 죄의 현실에 빠져 있는 것을 원하시지 않고, 거기서 더 나아가서 옳고 선하고 칭찬 받을 만하고 덕스러운 것을 생각하라고 적극적으로 말씀하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크리스천에게 주어진 목표는, 자신의 죄악 된 생각과 행동에서 돌이키는 것 정도가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거룩한 생각들과 목표와 실행으로 자신의 삶을 매우 적극적으로 채우는 것이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루시는 ‘성경적인 전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성경의 칭찬은 매우 구체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잠언에서 경건한 여인의 삶의 모습을 뭉뚱그려 이야기하지 않고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표현하면서 그 행동들이 칭찬받아 마땅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 역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크리스천의 칭찬의 근거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까지 일상에서 무시하고 지나가는 것들을 칭찬함으로써, 한 사람의 인생이 활짝 피어나게 할 수 있음을 말씀을 통해서 확신할 수 있다.
다만 크리스천은, 사람의 칭찬을 뛰어 넘어, 하나님의 칭찬을 기대해야 한다. 인간의 타락한 본성은, 때로는 다른 이들의 거짓된 칭찬조차 진실로 받아들이게 만든다. 심지어 때로는, 스스로 자신을 잘못되게 칭찬하면서 죄악 된 나르시즘에 빠져 살아갈 수도 있다. 혹은, 사람의 칭찬이 없다면 삶의 원동력을 잃어버리고 무기력하게 살아갈 수도 있다.
그러나 크리스천에게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칭찬만이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설령 세상이 우리의 모든 업적에 대해 무시하거나 칭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하나님 아버지의 칭찬 그것 하나만으로도 우리는 이미 족하며, 그것 만으로도 신앙의 삶을 달려갈 원동력을 얻는다.
5. 적용
1) 당신의 행동 패턴은 ‘뒤통수 치기 반응’인지, 혹은 ‘칭찬 반응’인지 스스로를 평가해 보세요.
2) 당신 주변에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그 사람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칭찬하시고 더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해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