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2년 10월 27일 목요일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12 - 불량품 사절

 

1. 요약

하나님께서는 레위기에서 돼지, 낙타, 토끼, 거미 등등 많은 종류의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금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거룩하니 그분의 백성도 거룩해야 한다고 명하셨다. 성경에서 특정한 사물이 부정한 이유는, 아마도 어떤 이유로든 사물이 무엇인가 정상적인 것과는 다른 면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구약 율법의 원리는불량품 사절이다. ‘비정상혹은불량품 사절이다. 하나님은 없고 완전한 것을 요구 하시는데, 그것은 그분은 최고를 받아 마땅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구약은 이러한 등급을 사람에게도 적용한다. 구약의 성전은 인종과 직분에 따라서 여러 구역으로 구분이 되어 있다(ex) 이방인의 , 성소, 지성소). 구조 자체가 하나님이 거룩하신 분이심을 상기시켜준다. 유대교 특유의 환경은, 사람을 성별, 인종 건강상의 이유로 등급을 매기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소한 유대인에게는 여자, 이방인, 노예, 가난한자들을 위한 자리는 있었다. 다른 사회에서는 그들을 심하게 대했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일부러 이방인 지역에 들어가 이방인과 어울리셨다. 구약의 불량품 사절 원리를 무효화하고, 대신우리는 불량품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어쨌거나 우리를 사랑하신다 은혜의 새로운 규정을 제시하신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막던 위계의 사다리의 단을 떼어 내셨다. (이사야 24, 25장에 등장하는)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하였 열방이 부름 받는 잔치는 수세기를 거치며 흐려졌지만, 예수님이 보여주신 잔치는,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하신다.

레위기의 율법은 전염을 경계했고, 환자, 이방인, 시체, 특정 동물은 물론 곰팡이에 닿아도 사람이 오염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흐름을 뒤집으셨다. 누가복음 8장에서 벌거벗은 미치광이는 예수님을 오염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치유를 받고, 출혈이 멈추지 않던 여인은 예수님을 더럽히지 못하고 오히려 나음을 입었다. 소녀의 시체는 예수님을 오염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다시 살아났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은 율법을 폐기하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셨는데, 하나님께서 속과 성을 구별해 내심으로써 세상을 거룩하게 하셨다면, 예수님은 성화의 원리를 폐기하지 않으시고, 성화의 근원을 바꾸셨다. 이제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계시므로, 우리도 하나님의 거룩함을 내보내는 통로가 있는 것이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정한 세상 속을 활보하며 거룩함의 근원이 있다. 우리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서, 은혜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름을 받았으며, 예수님처럼 우리도부정한자를 정하게 있다.

예수님이 가져오신 변혁은, 지금도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첫째, 그것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예수님의 희생으로 인하여, 누구나 직접 하나님께 나갈 있다. 구약의 예배자는 몸을 정결하게 하고 제사장을 통해 하나님께 제물을 바쳤지만, 사도행전의 하나님의 백성은 가정 집에 모여아바라는 말로 하나님을 부른다. 그것은아빠처럼 가족 간의 정이 담긴 허물 없는 말이다. 그분은 우리의 친근한 아버지이시다. 또한 나아가 성령이 아예 우리 안에 사신다.

둘째, 나와 다른 사람을 보는 시각을 변화시킨다. 우리는 예수님과 조금씩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사회의 부도덕을 줄이기 위해서, 자비를 줄이고 도덕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베드로와 바울은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베풀어야, 혹은전해야’(dispense)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은혜를 전하는 것은 마치 향수 분무기와 같다. 방울만 있어도 안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은혜는 세상이나 사회를 통째로 바꾸지는 않지만, 공기를 한결 풍성하게 한다.


2. 책에서 마디

이제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계시므로 우리도 하나님의 거룩함을 내보내는 통로가 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부정한 세상 속을 활보하며 거룩함의 근원이 있다. 병든 , 저는 자들은 오염의 소굴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가 임할 대상이다. 우리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 오염을 기피하는 사람이 아니라 은혜를 전달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름 받았다. 예수님 처럼 우리도부정한자를 정하게 있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누가복음 14: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개역개정) 14:13 But when you give a banquet, invite the poor, the crippled, the lame, the blind, (NIV)

14:12–13 don’t invite your friends: Jesus challenged the prevailing use of banquets to flaunt and elevate one’s status in the community. The host would invite friends of equal status and a few who were higher. These honored guests would then be expected to reciprocate, raising the first host’s social position and reputation. Jesus turned this hierarchy upside down by instructing his followers to invite those who had no social status and could not reciprocate. God invites sinful human beings to dine at his banquet table of salvation. 친구를 초대하지 말라 : 예수님께서는,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지위를 과시하고 높이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던 연회에 대해서 도전하셨습니다. 연회의 주인은 동등한 지위를 가진 친구들과,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들을 연회에 초대할 것입니다. 초대한 주인은 존경받는 손님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평판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지위가 없고 답례도 없는 사람들을 초대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이러한 계급 구조를 뒤집어 놓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이 그분의 구원의 연회 테이블에서 식사하도록 초대하십니다.

New Living Transl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2008), Lk 14:12–13.


4. RCB 관점으로

구약과 신약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성경을 보는 것이다. 구약은 오실 예수님에 대한 예언이라면, 신약은 오신 예수님에 대한 그리고 다시 오실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다.

구약의 레위기와 정결법 그리고 거룩에 대한 말씀은 시대에 있어서 적용하기가 매우 까다롭게 느껴진다. 그러나 얀시는 아주 명쾌하게 그것의 핵심을 짚어 낸다. 구약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나타내기 위해서, ‘불량품 사절이라는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구약에서 그림자로 미리 보여주셨던, 인간을 정결하게 하는 제물, 제사 제도, 그리고 성전의 완성이신 예수님께서 오셨다. 거룩하신 그분은, 죄인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다니시며, 은혜의 복음을 전하시며, 예수님을 향한 그들의 믿음을 통해, 예수님의 의를 입히심으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시고 변화시키신다.

하나님이 우리 안에 계시기 때문에, 우리가 거룩함의 근원이 되며, 우리를 통해 부정한 자가 정결하게 된다는 것은 굉장히 묵직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단순히전도하라라는 말로는 담을 없는, 어떤 숭고함이 느껴진다. 우리가 어떤 모습을 가지고 있든지, 우리는 초라한 사람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위대한 사역을 맡은 하나님의 위대한 자녀들이다.

크리스천의 사역은, 죄인들에게 다가가 은혜를 베풀고,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정결하게 만드는 것이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 모든 죄인들이 우리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이미 우리를 사랑하시고 받아 주신 거룩하시고 영광스러운 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직접 일하신다.


5. 적용

1) 지금까지 당신의 식사 초대는 대상이 누구였습니까? 내가 자연스럽게 사랑하고 존경하는 친구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이 간절히 찾으시는 죄인입니까?

2) 오늘 당신이 연락하고 안부를 물어야 당신의 공동체 안에불량품 누구입니까? 당신이 사람에게 연락하고 찾아갈 있는 용기와 마음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해 보세요.

*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2/10/blog-post_29.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God’s Pleasure to Do You Good)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https://www.desiringgod.org/articles/gods-pleasure-to-do-you-good?lang=ko - God’s Pleasure t...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