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0년 11월 20일 금요일

“나도 큐티(QT) 잘하고 싶다”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1 - 서론

 


저는 고등학생 때까지설교 시간에 많이졸았습니다. 설교가 시작되면어김없이 졸기시작합니다. 아무리 막아보려고해도 쏟아지는잠을 참을수가 없었습니다. 나중에 목회자가 되고나서 이유를 발견했습니다. 성경의 기본적인 스토리구조도 몰랐기때문에, 도대체 설교내용이 무슨이야기인지를 없었던것입니다

제가 바로그런 사람이었기때문에 성도님들에대한 이해의폭이 넓어졌습니다. 저의 설교 혹시 조는분이 계셔도그분을 탓하기보다는 설교를 돌아봅니다. 혹시 설교가 너무어려웠던 것은아닌지 다시한번 냉정하게살펴봅니다.

아마도 모든크리스천에게는 한가지소원이 있을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마음에 깊이담고 실천하는입니다. 이것보다 바램은없을 것입니다. 보통의 크리스천이 원하는것은 아주단순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 통해은혜를 누리고, 그리고 가운데 말씀을 실천하는것입니다.

굉장히 단순한목표이지만, 그러나 조금만깊이 들어가보면 길이정말 쉽지않다는 것을알게 됩니다. 성경책은 한없이 두껍습니다. 읽어도 들어도 무슨말인지 모를때가 너무많습니다. 친한 친구이름도 때론헛갈리는데, 생전 처음들어보는 사람이름은 이렇게 많은 모르겠습니다. 성경은 말투가 너무어려워서 어떻게이해해 엄두도 납니다. 말씀이 이해가 되고마음에 남는것이 없으니, 삶에 적용한다는것은 감히시도도 못해볼이야기입니다.

QT 블로그를 시작하고 긍정적인피드백을 받고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내용을확장해서, 성도님들이 실제로스스로 QT 하고말씀을 묵상하실 있도록돕는 시리즈를시작하려고 합니다. 시리즈의 제목은 나도 큐티(QT) 잘하고 싶다 입니다.

정말 고심하면서제목을 만들었는데, 제목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상 누구 누구는큐티 잘하더라라는 이야기는 이제별로 듣고싶지 않습니다. “나도그런 사람이 되고싶습니다. 그것이 우리의소원이자 목표입니다.

교회가혹은 공동체가 성장해나아가기 위해서는, “ 사람 중요합니다. 모든 공동체 멤버들이함께 큐티하면서하나님의 말씀을배우고 묵상하고실천하는 것이중요합니다. 이렇게 모든사람이 중요하다는것을 생각했더니, 교회에는 다양한 분들이계시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

요즘에 마음에 정말강하게 들어오는생각입니다. 다시 말해서교회의 교육은쉬운 교육을지향해야 합니다. 물론 고급반도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모든 분들을위한 기초반입니다. 똑똑하고 신앙이 좋은사람만이 아니라, 이제 신앙의 초보의길로 들어선사람들까지도 어떻게큐티를 하는지배워야 하고, 방법은 누구나 있을 정도로쉬워야 합니다.

목회의 현장에서는, 다양한 상황의 성도님들을만납니다. 제가 항상느끼는 것은, 교회는 신학교가 아니라는것입니다. 신학교는 목회자를길러내는 곳이지성도를 교육시키는곳은 아닙니다. 보통의 평범한 성도를교육하는 것은, 현장의 교회가 감당해야 가장중요한 책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부터진행할 시리즈를통해, 최대한 평범한언어로 누구나따라할 있는 수준의큐티 방법을제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만약 글을읽으시는 분이큐티에 이미익숙하신 분이라면, 그리고 말씀을 묵상하는데있어서 큐티보다는 깊이있는 방법이궁금하시다면, 제가 이미준비해 놓은글들을 통해서 부분에대해 배우실 있습니다.

결국 목회자도 사람의성도로서 말씀을묵상하고, 결과를통해서 설교를준비합니다. 그러므로 설교 준비 결국 큐티의 고급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런 맥락에서아래 글들이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회자인 제가설교를 준비하기위해 말씀을묵상하는 방법, 그때에 사용하는 자료들에대한 설명은아래 링크를통해 배우실 있을것입니다.

첫번째 글은, 제가 사용하는 로고스프로그램을 이용한성경 공부하는방법입니다. 제목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입니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17/10/blog-post.html?showComment=1605903690814

두번째 글은, 제가 실제로 설교를위해서 어떻게말씀을 묵상하는가에초점을 맞춘글입니다. 제목은 설교, 이렇게 내용을준비하고, 이렇게 구성하고, 이렇게 전달하라! (1: 설교 내용준비)” 입니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0/07/1.html

세번째 글은, 제가 설교를 준비하면서어떤 자료를사용하는가에 초점을맞춘 글입니다. 제목은 로고스를 이용한 설교준비 노하우입니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15/07/12-7-15.html

시작이 반이라고합니다. 벌써 마음이 가벼워졌습니다. 위대한 목표를 향한 걸음을내디뎠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목회자만을 의지하는수동적인 신앙생활을 좀더벗어나서, 성도님들이 하나님의말씀을 적극적으로읽고, 이해하고, 묵상하고, 실천하는 아름다운신앙 생활을향해 나아가도록돕겠습니다. 그리고 시리즈를 통해서, 글을 읽으시는 모든성도님들이 나도큐티 잘할 있는그런 아름다운열매가 맺히기를진심으로 소원하고기도합니다.

다음 글 
나도 큐티(QT) 잘하고 싶다 2 – “좋은 안내자”가 필요합니다
P.S. 아래에 나도큐티(QT)잘하고싶다 라벨 클릭하시면시리즈의 모든글이 분류가되어서 번에 읽으실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복음이 울다 (2) - Day 2 : 경이로운 절경 속에 '상처투성이 세상'이 있었다

  1. 요약 주인공 일행은 헬기를 타고 산으로 이동한다 . 주인공은 눈에 보이는 절경에 압도된다 . 떨리는 마음에 시편 65 편을 떠올리며 묵상한다 . 자신의 삶이 산을 세우시는 하나님의 품에 있음을 깨닫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 추운 날씨 속에서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