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5월 29일 수요일

김00 집사님, 하나님 나라의 도전 북클럽 소감문 & 평가

* 자료의 출처와 의미 

아래 자료는 김00 집사님께서 8주간의 하나님 나라 도전 북클럽에 참여하신 후에 스스로 준비하신 소감문입니다. 모임을 마무리하면서 세가지를 부탁드렸습니다. 하나님 나라 도전 북클럽이 좋았던 점, 북클럽이 다른 양육 프로그램과 달랐던 점, 그리고 정진부 목사와 함께 하면서 좋았던 점 입니다. 잘 준비해주신 내용을 전달 받아 본인의 허락을 받고 공개합니다. 

* 김00 집사님에 대한 소개와 평가 

김00 집사님은 음악을 전공하셨고 이미 탁월하게 자신의 전공 영역을 살려서 교회를 섬기고 계십니다. 교회에서 다양한 양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경험이 있으시고, 독서와 개인 묵상과 기도에 있어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집사님께서는 바쁜 일정 중에도 퇴근 이후에 시간을 내셔서 특별히 하나님 나라 도전 북클럽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모임은 화요일 저녁에 하였고 오후 6시 반 부터 두시간에서 두시간 반 정도를 항상 집중력 있게 모임을 가졌습니다. 대부분 오프라인 모임이었고 한번 줌 모임으로 가졌습니다. 그리고 김집사님께서는 한번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셨습니다.

김집사님은 처음부터 잘하셨습니다. 그리고 리딩 크리스천에서 제시해 드리는 form에 맞춰서 성실하게 준비하시면서 제가 의도했던 북클럽의 효과를 너무나 풍성하게 누리셨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소감문을 읽으면서 인도자의 관점에서 흥미로운 것은, 이미 신앙 생활을 잘 하시는 집사님께 이 북클럽이 새로운 가능성을 활짝 열어 주었다는 것입니다. 

새롭게 기독교 신앙을 배우는 것보다, 신앙 생활을 잘 하고 있는 분에게 동력을 불어 넣는 것이 더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 면에서 북클럽은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쩌면 다 아는 이야기라고 여길 수 있는 하나님 나라라는 주제와 내용을, 본인의 내면 속에서 새롭게 이해하고 미래를 향한 영적인 동력으로 삼으셨습니다.

인도자 입장에서 조심스럽게 평가하자면, 읽기와 이해, 쓰기, 듣기, 그리고 나눔이라는 측면에서 최소 두배 정도는 더 성장하셨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스스로 양육의 주체가 되어서 적극적으로 모임에 참여하셨습니다. 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준비하신 이후에, 실제 모임에서 경청하고 또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진정한 공동체가 만들어지는 그 행복을 만끽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도전은 장로교의 전통 관점보다 훨씬 더 성도의 행위 쪽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김00 집사님께서는 그 내용을 아주 정밀하게 읽고 이해하면서도 하나님 주권적인 관점으로 균형있게 잘 소화하셨습니다. 매번 준비해오시는 발표 자료가 마치 한편의 신학적인 소 논문을 쓰시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계속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고, 그 안에서 스스로에게 도전하시면서 발전하시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이미 교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계시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북클럽 셋팅에서 다양하게 시도해보기를 권면해 드렸습니다. 모임 가운데 함께 나눈 모든 대화와 격려 그리고 사랑의 나눔이 앞으로 집사님의 삶 가운데 좋은 자양분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김집사님의 앞 날을 축복하고 응원합니다.

* 김00 집사님 북클럽 소감문

1. 하나님 나라 도전 북클럽을 하면서 좋았던

북클럽을 통해 접한 하나님 나라의 도전 신앙의 연륜과 상관없이 깨어진 세상에서 나는 어떤 존재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며 살아야하는 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그것을 놓고 고민하게 하고, 서로의 고민과 생각을 나누게함에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오랜 신앙생활을 왔음에도 다른 의미로 나에게 다가온 예수님의 귀한 사랑(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게 하심) 그리고 망각하고 있었던 예수님으로부터 시작된 하나님나라와 하나님나라 백성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깨닫는 기회가 되어 정말 좋았습니다.

2. 북클럽이 다른 양육 프로그램과 달랐던

북클럽을 처음 접한 저로써는 글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 나의 느낌을 적고, 마지막으로 나에게 적용까지 하여야 하는 북클럽 시스템이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러나 Chapter 거듭해 가면서, 부담은 점점 사라지고, 책을 읽고 준비하는 모든 과정들에 은혜의 연속을 체험하였습니다. 주입식 , 강의식 신앙 양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북클럽 진행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내가 주체가 되어진 적극적 참여로 인해서 어떤 양육 프로그램보다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내용 요약의 과정을 위해서 몇번씩 반복하여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확한 메시지를 파악할 있었고, 메시지를 바탕으로 나의 느낌과 적용 부분을 확고히 정의 있었습니다. 또한 참여자 각자가 준비한 내용을 나누고, 서로 긍정적 피드백을 있어서 좋았습니다. 내가 준비한 내용이 아닌 상대방의 나눔을 담아 듣지 못하고, 잠깐 흘려 듣게되면 상대방에게 피드백을 줄수 없기에, 경청하는 방법 또한 습득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하나의 주제를 놓고 진솔한 신앙의 나눔을 통해서 참여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서로를 향한 안에서의 사랑이 싹트게 됨을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정진부 목사와 함께 하면서 좋았던

북클럽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공부하시고, 준비하신 정진부 목사님의 탁월한 인도자의  능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북클럽에 익숙하지 않는 미숙자들과 인도자 간의 괴리감이 생기지 않도록 항상 부드럽고, 긍정적이고, 배려심 깊게 먼저 참여자의 나눔을 경청하시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생각에 북클럽 프로그램에서 자칫 잘못하면 빠질 있는 오류의 길을 방지하기 위해서 목사님이 준비하신 Chapter 자료들을 한주 Share 주셔서 바른 길잡이가 되어주셔서 좋았습니다.

목사님, 8 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I love you in Jesus!

"하나님 나라의 도전"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참여자 준비 자료 예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God’s Pleasure to Do You Good)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https://www.desiringgod.org/articles/gods-pleasure-to-do-you-good?lang=ko - God’s Pleasure t...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