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5년 7월 16일 수요일

네비큐티 (01) 오직 예수 = 영원한 생명 (요한1서 5장 9-12절 / 구원의 확신)

 


말씀을 묵상한다는 것은 가슴벅찬 일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는 악필이기 때문에 주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서 묵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성도님들을 위해서 준비한 교안에 제가 직접 큐티를 하면서, 손으로 적으며 표시하며 연결하고 정리하는 것은, 디지털로 정리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생동감 있고 생각을 확장시켜주고 마음에 많이 남는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번에 말씀을 묵상하면서 여러 부분이 좋았지만,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아들 안에 영생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분명히 알려주십니다. 또한 성경은 끊임없이 그것을 반복하고 그것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불타는 마음을 봅니다. 

사람의 증거도 법정에서 믿는데, 하나님께서 친히 하신 말씀을 믿지 않는다는 것이 얼마나 논리적인 모순인가를 새롭게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이 설교를 하고 또 성도님들에게 가르쳤지만, 하나님의 말씀의 그 신적인 무게에 대해서 여전히 제가 충분히 깨닫지 못했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했습니다. 

내 생각과 삶의 궁극적인 권위를 오직 하나님께 두는 것은 너무나 절대적입니다. 온전히 말씀에 나 자신을 의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너무나 큰 잘못이라는 것도 처음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였습니다. 또한 아들을 믿는 것을 마지막에 아들을 가지는 것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이 너무나 감동적이었습니다. 저는 예수님을 가진 자이며, 예수님을 모신 자입니다. 

묵상 후에 스터디 바이블과 비교하면서도 참 좋았습니다. 특별히 영생을 기다릴 필요 없이 믿음으로 이미 가졌다라는 설명은, 이 본문이 구원의 확신 없이 여전히 신앙 생활하는 연약한 성도님들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 구절인가를 다시 한번 깨닫게 합니다. 

영생은 구원 받는 순간에 시작되지만, 그러나 성장해야 하며,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과 친밀한 관계가 중요하다는 설명도 참 좋았습니다. 교리 문답 설교를 하면서 예수님에 대해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묵상하는 것이 제 자신에게 왜 그렇게 유익이 되었는지를 이 말씀과 해설을 통해서 더 분명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스펄전 목사님의 분명한 표현도 참 좋았습니다. "이것은 추론이나 논리적 결론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의 문제입니다" 읽기만 해도 마음이 새로워집니다. 인간의 추론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지만, 그것은 절대로 궁극적인 권위가 될 수 없음을 감격하고 또 감사하게 됩니다. 독생자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얻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 네비암송 (01)
오직 예수 = 영원한 생명 (요한1서 5장 11-12절 / 구원의 확신)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0/11/1-5-11-12.html

네비큐티 (01) 오직 예수 = 영원한 생명 (요한1서 5장 9-12절 / 구원의 확신)

  말씀을 묵상한다는 것은 가슴벅찬 일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저는 악필이기 때문에 주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서 묵상을 했습니다. 그런데 성도님들을 위해서 준비한 교안에 제가 직접 큐티를 하면서, 손으로 적으며 표시하며 연결하고 정리하는 것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