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5월 14일 화요일

부모학교 (2) - 가장 뼈저린 아픔

 


1. 요약

많은 미국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경쟁을 경험하지 못하도록, 그리고 그들의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최대한 막는다. 그러나 이러한 양육으로 인해 오히려 중독, 비만, 자살, 그리고 무기력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금 세대는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실패를 통해서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에, 정작 배운 것을 발휘할 수 없고 결국 삶에 필요한 진정한 지혜를 키울 수가 없는 것이다

부모들이 자녀의 세상적인 성공과 스트레스 없이 사는 것을 최우선으로 놓기 때문에, 정작 그들은 거룩함이나 덕성을 계발하지 못한다. 영적인 훈련은 지루함을 동반할 수 밖에 없지만 오히려 부모들이 그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자녀들을 돕는데 바쁘다. 마음으로는 모험을 하고 도전을 이겨내며 포기하지 않고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것을 가르쳐주고자 하지만, 정작 그 길로 자녀들을 인도하는 것은 두려워한다.

하나님의 나라 그리고 자녀의 거룩함보다 자녀의 행복만을 택한다면 큰 문제가 생긴다. 자녀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잘못되어 가고 있는데도 그들의 행복이 우선시 된다면 그것은 재앙이다. 자녀들은 그들이 스스로 죄인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구원자의 필요성을 깨달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언제나 자신의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릴 것이 틀림없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들이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들이고 구주의 종이 되는 것이다.

완전한 신이시자 인간이신 예수님께서는 자신과 죄인들을 위하여 고난을 당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철저하게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았다. 그리고 그 사건은 아버지 자신의 마음을 너무나 아프게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부 하나님께서 십자가 고난을 허락하셨기에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승리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아버지 하나님께서 부모 된 우리의 모본이시기 때문에, 자녀가 더 큰 유익을 맛보기 위해서 우리가 자녀의 고생을 지켜봐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자녀의 고통을 막는데 시간을 다 사용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뜻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뜻에 복종해야 하며 이것이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계획이다. 자녀의 역경을 거절한다면 그들은 세상을 변화시킬 만큼 강해질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스스로 용기를 길러야 한다. 그리고 자식들이 역경과 고생에 부딪치도록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부모가 가장 중시하는 것이 무엇인가가 자녀들에게 영향을 준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을 우리의 영혼이 가졌는가를 우리 자녀들이 볼 것이다. 자녀들은 부모들이 하나님의 나라와 대의를 위해서 손해를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녀들은 그 부모의 가치를 보고 자라면서 하나님의 나라가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배우게 될 것이다. 자녀들이 도전과 실패와 고통에 부딪치도록 허용함으로써, 오히려 더 사명감을 가지고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가르쳐야 할 것이다.

 

2. 책에서 한마디

자녀 양육 에너지의 대부분을 똑똑하고 품행이 단정하고 성공한자녀를 만드는 데 들인다면 부모의 그런 배려가 오히려 더 좋은 목표를 막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그는 묻는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부모가 하나님 보다 자녀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 얼마나 치명적인가의 측면에서

사무엘상 2:29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2:29 Why do you scorn my sacrifice and offering that I prescribed for my dwelling? Why do you honor your sons more than me by fattening yourselves on the choice parts of every offering made by my people Israel?'

엘리 제사장은 그의 아들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경고했지만, 그들의 죄에 대해 실제로 책망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는 부모로서의 의무를 등한히 함으로써 사실상 하나님보다 아들들을 더 아낀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1 Sa 2:29.


자녀의 성장을 위해서 역경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로마서 8:18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8:18 I consider that our present sufferings are not worth comparing with the glory that will be revealed in us.

현재의 고난은 나중의 영광에 비하면 작은 것입니다. 바울은 영원한 영광의 무게에 비하면 현재의 고난을 가벼운 환난이라고 부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보상은 백배 이기 때문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Ro 8:18.

히브리서 5:8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5:8 Although he was a son, he learned obedience from what he suffered 5: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 5:9 and, once made perfect, he became the source of eternal salvation for all who obey him 

그분은 고난을 겪으심으로 순종을 배웠습니다. 예수님은 고난을 당하시기 전에도 불순종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아버지의 뜻에 완전히 복종하면서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인간의 경험의 길을 걸으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도 같은 길을 걸어갈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New Living Transl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2008), Heb 5:8.

로마서 5: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5:3 Not only so, but we also rejoice in our sufferings, because we know that suffering produces perseverance; 5: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개역개정) 5:4 perseverance, character; and character, hope. (NIV)

하나님의 백성은 미래의 영광 뿐만 아니라 현재의 시련과 고난을 기뻐합니다. 그것은 시련이 즐겁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단계적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2165.

 

4. RCB 관점으

이번 챕터에서 저자는 갈등하는 부모의 마음을 잘 보여준다. 저자 자신이 그런 것처럼, 그 어떤 부모도 자녀들이 고통 받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미국 사회는 그것의 극단적인 형태로서, 부모는 자녀의 도전과 인내의 기회 조차도 허락하지 않는 사람들이 되었음을 저자는 날카롭게 지적한다.

만약 일시적인 혹은 겉으로 드러나는 성공만이 목적이라면, 이 시대의 부모의 양육은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으로서의 참된 성숙은, 오직 고난과 인내와 분투로 이루어진 연단을 통해 만들어진다. 연단의 핵심은 것은 자녀들의 내면에 아름다운 성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일반적인 의미에서도 바른 자녀 양육을 이렇게 이해한다면, 하물며 성경적인 관점에서 자녀에게 주어지는 고난은 필수적인 것이다.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십자가 고난을 기꺼이 통과하시며 죄인을 위한 구원의 길을 활짝 여신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떤 형태로든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되며 그분을 닮은 아름다운 사람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양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인 나의 목표나 감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칫하면 엘리 제사장이 그러했던 것처럼 자녀가 우상이 되고, 자녀의 일시적 행복이 부모의 궁극적 목적이 되어서 결국 그들을 망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일차적으로 중요한 것은,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소개하고 그분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차적으로는, 부모가 모든 것을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가 실패할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해주고 오히려 근본적인 영적 원리를 심어 주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부모 자신이 하나님의 뜻을 가장 소중히 여기며 기꺼이 그러한 삶에 도전하고, 고난을 이겨내며 인내하는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챕터에서 가장 큰 질문은, 과연 어느 정도까지 자녀에게 어려움을 허락해야 하는가 이다. 중요한 것은 부모의 경험이다. 어쩌면 고난 속에서 성숙해 나가는 과정을 스스로 처절하게 경험해본 부모만이, 어느 시점에 어떤 모습으로 어느 정도 선에서 그들에게 고난을 허락하고 또 역으로 적극적으로 그들의 삶에 개입 할 지에 대한 참된 지혜와 영적인 감각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5. 적용

1) ‘엄마 아빠가 어디에 가장 열정이 있는 것 같으냐?’ 라고 자녀에게 질문해 보세요, 당신은 어떤 대답을 듣기를 바라고 있습니까? 그리고 자녀들의 실제 대답은 어떠했습니까? 만약 대답이 차이가 있었다면 당신은 어떤 마음이 들었습니까?

2) 당신은 자녀의 성공보다 그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잘 섬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까?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당신이 자녀를 도울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 한가지를 고민해서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추가로 읽어볼 자료

- 밑바닥에서부터 경험을 쌓아 갈 때에, 유용한 사람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처음부터 높은 곳에서 시작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그 아래쪽에서 무엇을 놓쳤는지 절대 알지 못한다. 우편물을 분류하거나 늦은 밤까지 식당 청소를 하거나 체육관에서 비품을 정리하고 고치는 사람, 진짜로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아는 건 그런 사람이다. 그처럼 근면하게 한 단계씩 밟아가며 위로 올라간 사람은 어떤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왜 그런지, 일이 중단되었을 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두 안다. 그런 인물은 조직 내에서의 영향력과 가치가 클 뿐 아니라 근무 수명 역시 길다.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그만큼 잘 알기 때문이다.

멘탈리티 | 팀 그로버, 샤리 웽크, 서종기 저

- 당신, '헬리콥터 부모' 아래서 자랐는지 확인하는 법
https://www.news1.kr/articles/?2446987 

- 헬리콥터 부모, 날개 잘린 아이들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10910/683616 

- 헬리콥터 부모가 자녀를 망친다 / 줄리 리스콧 헤임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157695

'부모학교'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5/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1) -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을 바로 알자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1/1.html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