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5월 7일 화요일

부모학교 (1) - 아빠 하나님

 

1. 요약

부모는, 자녀의 마음 속에 있는 하나님에 대한 열망과 갈급함에 영향을 준다. 또한 자녀를 양육하는 것 역시, 부모의 마음에 있는 하나님을 향한 열망과 갈급함을 자라게 한다. 자녀 양육은 부모의 성장에 중요한 통로이다.

사람들이 자녀를 갖는 일반적인 이유는 이기적이며 피상적이다. 또한 낭만적인 시각에 기초해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기들은 죄인이며 부모를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부모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낙심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부모에게는 자녀 양육을 위한 견고하고 영원한 기초가 필요하다. 성경은 자녀를 두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며, 부모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녀를 키우도록 부름 받았음을 말씀하신다.

자녀 양육의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유이다. 부모들은 자녀를 키우면서 자신에게 유익이 있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시련과 희생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더욱 자녀 양육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소명이며 그분의 계획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맡겨 주신 일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야 말로 양육의 참된 목표이다.

부모에게 이기적인 동기만 있다면 결국 깊이 실망할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자녀 양육의 자리에서 피해 어디론가 달아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부모됨이 시련이면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소명이고 또한 그분의 계획임을 받아들일 때에 가정 생활의 목적과 방향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부모는 다양한 상황에 처한 자신의 자녀들에게서 무엇인가를 반드시 배울 것이고, 또한 부모는 그것이 하나님의 마스터 플랜의 일부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부모가 성숙하지 않으면 자녀를 제대로 양육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자녀 양육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자녀를 기르시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하나님께서 부모를 깨끗하게 하시는 일이다. 부모가 정화된다는 것은 양육의 과정 속에서 자신의 죄와 약점들을 직시하게 된다는 것이며, 물리적인 죄와 영적인 오염들로부터 깨끗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록 완벽할 수는 없지만 총체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배우자나 자녀는 영적 갈증을 채워줄 수 없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결혼 생활이나 자녀 양육 자체에서 행복을 찾게 되며 결국 거기에 그릇되게 집착하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 중심 부모는 자녀의 반응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며, 기꺼이 자녀들을 성경적으로 바로 잡아주고 사랑으로 지원하는 이들이다. 그러므로 부모의 영적인 추구와 성숙이 자녀 양육의 근본적인 동인이 되어야 한다.

 

2. 책에서 한마디

그리스도인의 자녀 양육은 정말 신성한 여정이다. 그 초대에 응하여 우리는 자신을 깨끗하게 하고, 자녀를 키우는 과정을 통하여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되, 날마다 끊임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그리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갖추고 자녀 양육에 들어서면 힘든 부분들까지도 새로운 의미와 목적을 띠게 된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창세기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1:28 God blessed them and said to them,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fill the earth and subdue it. Rule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the birds of the air and over every living creature that moves on the ground."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은 신실한 자녀들을 양육하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 계획의 일부라는 성경적인 견해의 기초가 됩니다. 하나님의 창조 계획은 그분을 알고 그분의 대리자로서 지혜롭게 봉사하는 사람들로 온 땅이 채워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51–52.

신명기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6:4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5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strength. 6: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6:6 These commandments that I give you today are to be upon your hearts.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6:7 Impress them on your children. Talk about them when you sit at home and when you walk along the road, when you lie down and when you get up

여기서 강론하다는 것은, ‘반복하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단어는 드물게 사용되는데 새기다라는 의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즉 가르치는 사람이 어떤 것을 충분히 자주 반복하면서 그 의미를 상대방의 마음에 새기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일상 생활에서 대화의 주제가 되어야 합니다.

D. A. Carson, ed.,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298.

말씀을 마음에 새기라는 것은, 형식적인 율법주의가 아니라 말씀을 생각하고 묵상하여서 이해에 기초한 순종을 하라는 말씀입니다. 자녀들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는 것은, 하루의 시작부터 끝까지 안팎에서 하나님의 계명이 대화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John F. MacArthur Jr., The MacArthur Study Bibl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Nashville, TN: Thomas Nelson Publishers, 2006), Dt 6:6–7. 

시편 78:5 여호와께서 증거를 야곱에게 세우시며 법도를 이스라엘에게 정하시고 우리 조상들에게 명령하사 그들의 자손에게 알리라 하셨으니 78:5 He decreed statutes for Jacob and established the law in Israel, which he commanded our forefathers to teach their children, 78:6 이는 그들로 후대 곧 태어날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들의 자손에게 일러서 78:6 so the next generation would know them, even the children yet to be born, and they in turn would tell their children. 78:7 그들로 그들의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계명을 지켜서 78:7 Then they would put their trust in God and would not forget his deeds but would keep his commands. 78:8 그들의 조상들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들의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이 하나님께 충성하지 아니하는 세대와 같이 되지 아니하게 하려 하심이로다 78:8 They would not be like their forefathers--a stubborn and rebellious generation, whose hearts were not loyal to God, whose spirits were not faithful to him.

모든 세대의 신자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칠 책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음 세대가 주님과 그분의 일하심을 알지 못한다면 죄와 우상 숭배로 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에게 성경을 가르치는 목적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이 주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게 하는 것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824.

고린도후서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개역개정) 7:1 Since we have these promises, dear friends, let us purify ourselves from everything that contaminates body and spirit, perfecting holiness out of reverence for God. (NIV)

하나님께서 그들을 은혜로 받아 주시고, 아버지가 자신의 자녀에게 하듯이 그들을 돌보시고 보호하시리라는 약속을 토대로,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모든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합니다. ,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을 씻어내는 것인데, 그것은 거짓 교사들이 그들의 행위와 태도 속에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정결하게 하는 것은 거룩함을 온전하게 만들어가는 것인데, 이것은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에게 헌신하며 의롭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2 Co 7:1.

 

4. RCB 관점으

저자의 탁월한 점은, 이 시대 부모가 가진 약점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대안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수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지만 그 이유를 단지 자신의 만족에 두고 있다. 그러므로 양육의 과정에서 자녀의 부족함을 보고 절망할 때에, 그래서 내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에 결국 그 부모는 양육을 내팽개치고 어디론가 도망갈 수 밖에 없다. 부모라는 이름을 가지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부모의 역할을 하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우리의 현실 속에서 성경적인 부모의 역할을 깨우쳐 준다. 부모는 하나님으로 부터 소명을 받은 것이다. 생육하고 번성하며 하나님의 백성을 세상 속에서 더 편만하게 하는 것이다. 자녀를 사랑으로 돌보며 말씀으로 양육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것을 확고하게 믿는 부모는, 하나님께서 주신 소명이기에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서지 않는다. 자녀를 통해서 나를 변화시켜 나가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신뢰하며 한걸음 씩 전진해 나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성경적인 부모의 정체성이며, 그들이 겪는 수 많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흔들리지 않는 근원적 이유인 것이다.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서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는 말씀을 부모 양육의 핵심 구절로 삼은 것은 탁월한 통찰이다. 부모는 반드시 자녀에게 영향을 준다. 부모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사실상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며 그것은 자녀의 평생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훌륭한 자녀 양육을 위한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은 부모를 양육하는 것이며 부모가 성장하는 것이다. 부모가 하나님을 더욱 힘써 닮아갈 수록 자녀가 좋은 영향을 받고 그의 삶이 변할 것이다. 부모를 향해서, 자녀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라고 말만 하는 것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다.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힌 사람, 그 말씀을 나누고 싶어하는 사람, 그리고 실제로 말씀을 지혜롭게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부모를 훈련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말씀과 성경의 지혜를 스스로 탐구하고 공동체 안에서 그것을 종합하고 발전시키는 크리스천 북클럽이야 말로 부모 양육을 위한 탁월한 방법이다. 단순히 혼자서 책을 읽는 차원이 아니라, 함께 읽고 나누며 그들의 마음을 새롭게 하고 영적인 동력을 불어 넣음으로써 더욱 성경적인 부모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이 혹은 예비 부모들이 북클럽으로 이 책을 함께 나누면서, 거룩함을 추구하고 하나님의 소명에 따라서 신실하게 부모의 역할을 감당하는 믿음의 사람으로 변화될 것이다.

 

5. 적용

1) 왜 저자는 이 챕터의 제목을 아빠 하나님이라고 지었다고 생각하시나요?

1) 당신이 자녀를 열심으로 양육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것은 저자가 제시하는 이유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2) 저자는 부모가 먼저 하나님을 경외하며 총체적이고 지속적으로 깨끗해 질 때에 양육을 제대로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의 영적인 변화를 위해서 오늘부터 실천할 수 있는 한가지는 무엇입니까

'부모학교'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5/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1) -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을 바로 알자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1/1.html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