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2년 10월 26일 수요일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3 - 은혜 없는 세상

 

1. 요약

예수님의 은혜의 말씀은 교회 안에서 묽어지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진리를 논의하고 판정하는데는 힘을 쏟아 왔지만, 은혜에서 남보다 앞서려는 교회를 찾기 힘들다. 안타깝게도 그리스도인들은, 바베트의 만찬이 아니라 빵으로 만든 죽이나 먹으러 모인 우중충한 사람들처럼 보일 때가 많다.

얀시는 자기들만의 금기 사항이 가득한 교회에서 자랐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회들이, 자신들만의 율법의 목록을 통해 교회와 하나님의 인정을 받고자 노력한다. 낙태한 이후에 오랫동안 죄책감 속에 있는 여인이, 이혼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 교회에서 은혜를 찾고자 하지만 쉽지가 않다.

비은혜는 어느 종교에나 있다. 속죄를 위해서 몸에 고문이나 고행을 자행한다. 또한 죄책감은 은혜에 대한 갈망의 표출이다. 그리고 파괴적인 수치심의 원인은 세속 문화, 은혜 잃은 종교, 그리고 용납 없는 부모이다

외모와 기분도 좋아야한다는 세속 문화와, 누구든 율법을 지켜야 하며 실패할 경우에는 영영 파멸이라는 은혜 잃은 종교, 그리고 창피하지도 않니?”라며 자녀들을 용납하지 않고 그들이 자신의 합격점에 이를 없다고 말하는 부모가 파괴적인 수치심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은혜는 고착화된 사회 제도로도 나타난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서 최하위 천민은 타인의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밤에만 나올 있을 뿐이다. 일본은 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면 사회에서 격리된다.

많은 경우 로멘틱한 사랑은, 순수한 은혜에 가장 근접한 경험이다. 많은 이들이 비은혜의 성향이 있지만 그래도 신앙이 계속되는 것은 외부로 부터 오는 선물의 아름다움을 알기 때문이다. 성도는 죄책감과 수치심의 인생에 파멸밖에 없다는 생각을 거부하고, 새로운 법이 통하는 다른 세계에 희망을 둔다

은혜는 어디에나 있다. 우리는 은혜를 베푸는 주변의 사람을 통해서 은혜를 입으면서 은혜를 배운다. 하나님은자비로우시며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풍부하신분임을 알게 된다. 얀시 자신은 가정과 교회에서 배운 비은혜 안에서 원한과 분노로 가득찼지만, 이제 은혜를 노래한다. 교회가 은혜를 키우는 씨앗이 되기를 원한다.


2. 책에서 마디

어느 스페인 아버지가 집을 나가 마드리드로 아들과 화해하기로 다짐한다. 아버지는 뒤늦게 양심에 가책을 느끼며엘리베랄신문에 이런 광고를 낸다. “파코, 화요일 정오에 몬타나 호텔에서 만나자. 용서했다. 아빠.” 파코는 스페인에 흔한 이름이다. 아버지가 곳에 나가자 파코라는 이름의 젊은 남자가 무려 800명이나 나와서 저마다 아버지를 기다리고 있었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출애굽기 34:6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개역개정) 34:6 And the LORD passed before him and proclaimed, "The LORD, the LORD God, merciful and gracious, longsuffering, and abounding in goodness and truth,(NKJV)

The words merciful and gracious convey the idea of “overwhelmingly gracious.” The Hebrew word for goodness means “loyal love”; the word for truth means “faithfulness,” “truth,” and “constancy.” When the Gospel of John introduces Jesus as the Word, there is celebration of the fact that He is “full of grace and truth” (John 1:14, 17). In this way John echoes the words of this passage. To see Jesus is to see the Father! (John 1:18). 여호와께서자비롭고 은혜로우시다라는 표현은 그분이압도적으로 은혜로우시다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인자하심이라는 히브리어 단어는충성스러운 사랑 의미하고, “진리라는 단어는충실함”, “진리”, “불변함 의미합니다. 요한복음이 예수님을말씀으로 소개할 때에, 그분이은혜와 진리 충만하다 라는 사실을 찬양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요한은 구절의 말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보는 것이 아버지를 보는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Ex 34:6.


4. RCB 관점으로

사람은 자기 몫을 자기가 벌어야 한다”, 혹은사람은 받아 마땅한 대접을 받아야 한다 은혜는, 교회 아니라 세상 어디에 있는 지극히 일반적인 현상이다. 얀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죄인이 회개할 필요가 없다 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세상에서 은혜를 찾을 있는 곳은 오직 하나님의 품이며, 오직 교회라는 것이다. 모든 인간의 마음 안에는 은혜에 대한 갈망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적극적인 은혜를 베풀어 죄인을 하나님의 품으로 인도해야 한다. 그것이 교회의 목적이다.

인간은 기본적인 본성은, 은혜의 세계에 머무는 것이다. 자신을 대할 때에도, 그리고 다른 이들을 대할 때에도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께서 만져주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파괴적인 비은혜에 머무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완전한 선물이자 사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해야 한다.

자비로우신 아버지 하나님의 성품이 예수님에게 나타났다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서 사랑 아니라 의와 진리를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가를 통한 그분의 완전한 의로움과 완전한 순종을 예수님이 행하셨음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그분을 통한 우리의 완전한 자녀됨에 대한 묵상과 이해를 계속적으로 추구해 나가야 한다.


5. 적용

1) 당신이 은혜의 사람인지, 비은혜의 사람인지 스스로를 정직하게 평가해 보세요

2) 만약 당신에게 비은혜가 주로 나타난다면, 그런 당신조차 용납하시고 기다리시는 아버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묵상해 보세요

3) 만약 당신에게 은혜가 주로 나타난다면, 자비하신 아버지의 은혜가 속에서 풍성히 나타나도록 기도해보세요.

*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2/10/blog-post_29.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God’s Pleasure to Do You Good)

  SOLID JOYS  묵상  15 -  당신에게 선을 베푸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 https://www.desiringgod.org/articles/gods-pleasure-to-do-you-good?lang=ko - God’s Pleasure t...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