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5년 8월 19일 화요일

"터프 토픽스"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터프 토픽스 (1) - 성경은 무오한 책일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5/1.html

* 터프 토픽스 (2) - 열린 유신론이란 무엇일까?

* 터프 토픽스 (3) - 하나님은 자신의 마음을 바꾸실까?

터프 토픽스 (3) - 하나님은 자신의 마음을 바꾸실까?



1. 요약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마음을 바꾸시는가? 하나님은 언제나 존재하신다는 점에서는 불변하신다. 그러나 피조물간의 관계 안에서는 하나님께도 변화와 발전이 있다.

먼저 하나님께서는 모든 상황 속에서 자기 자신의 신적 본성을 변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신다. 하나님은 그분의 본질적 존재, 그분의 생명, 그분의 도덕적 특성, 그분의 목적과 계획이라는 점에서 불변하시다.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분이시며, 그분은 도덕적 특성에 있어 변화가 없으시다. 하나님께서는 목적과 계획에서 불변하신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이 피조물과 맺으시는 관계를 통해 보이시는 다양한 변화와 구속사적 사건들은, 하나님의 마음 속에 영원히 존재하던 목적이 때가 차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불변성을 이해할 때에 난점은, 하나님께서 마치 자신의 행동을 후회하시고 마음을 바꾸시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들이다. 이것은 신인동감동정설을 동원한 비유적 묘사이며 실제로 그렇다는 뜻은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무조건적 작정과 조건적 선언 혹은 경고 사이의 차이점을 우리가 인식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피조물들의 행위와 성품에 따라서 언제나 옳은 바를 행하신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변치 않으실 것이고 변하실 수 없는 신뢰할 만한 분이시다. 그러므로 어떤 고난도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토록 동일하시기 때문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다.

 

2. 책에서 한마디

하나님의 불변은 다만 그분이 성경을 통해 계시된 스스로의 존재와 뜻에 완벽하게 부합하도록 존재하시고 행동하신다는 뜻이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잠언 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에 의해 실패하거나 좌절될 수 없는 것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908.

삼상15:11 내가 사울을 왕으로 세운 것을 후회하노니 그가 돌이켜서 나를 따르지 아니하며 내 명령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하신지라 사무엘이 근심하여 온 밤을 여호와께 부르짖으니라

하나님을 주어로 하는 동사 후회하다는 여기(삼상 15:1011)와 창세기 6:7에서만 나타납니다. 창세기에서는 인류를 창조하신 것을 후회하시며 큰 홍수를 내리기로 결정하신 하나님의 마음을 나타냅니다. 두 경우 모두 사람들이 잘못된 도덕적 선택을 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미리 아심을 통해 이미 그들이 무엇을 할지 아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불순종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보시는 것은 하나님께 아픔을 드렸다.

Bryan E. Beyer, “1 Samuel,”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432.

말라기 3:6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하나님은 자신이 신실하지 않다는 비난에 대해 이렇게 선언하십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거짓말하지 않으시고 변덕스럽지 않으시며, 그분의 목적과 약속이 취소될 수 없는 불변의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이스라엘의 반역은 이미 오래전에 그들을 멸망시켰을 것입니다.

E. Ray Clendenen, “Malachi,”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1472.

히브리서 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이 말씀은 그 자체로 중요한 기독론의 선언이지만, 동시에 7절 마지막 구절과 연결이 됩니다. , 너희 지도자들이 일생 동안 선포하고 신뢰했던 그분은 너희 또한 신뢰할 만한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분은 변함이 없으신 분이십니다.

Douglas J. Moo, “The Letters and Revelation,” in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ed. D. A. Carson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2222.

 

4. RCB 관점으

이 챕터의 내용은 하나님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게 이끌어준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변하지 않는 분이라고 배우고 믿고 있지만, 동시에 성경은 마치 하나님께서 변하시는 분인 것처럼 묘사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철학적으로 이 부분을 접근하는 것도 굉장히 유익하지만, 이 챕터의 내용을 잃으면서 오히려 하나님의 불변성은 그분의 은혜를 드러내시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인간은 처음부터 하나님을 반역하였지만, 그분께서는 그분의 선하심이라는 측면에서 변하지 않으셨고, 신실하게 자신의 약속을 지키셨기 때문이다.

구속사 가운데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지만, 하나님께서 변하시는 것처럼 보이는 사건들 (ex) 사울에 대한 후회)은 하나님께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책임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모든 것을 알고 계셨지만,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에 아파하셨다는 Bryan E. Beyer의 설명은, 우리가 다루고 있는 이 주제는 철학적인 논리가 아니라, 살아 계시고 역사하시는 인격적인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것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한다.

저자가 마지막에 이야기하는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분의 사랑에 대한 불변성은 다소 논리적으로 갑자기 전개가 된 것처럼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불변성을 결국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내셨다는 점에서는 너무나 완벽한 결말이다. 하나님은 모든 상황 속에서 믿을 수 있는 분이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그것을 확증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불변하심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그분의 신실함은, 우리의 모든 연약함과 죄악을 반드시 이기고 승리하실 것이다.

 

5. 적용

1) 하나님의 불변하심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

2) 하나님의 불변하심을 목회 가운데 혹은 설교 가운데 어떻게 드러낼 수 있겠습니까?

'터프 토픽스'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8/blog-post.html

"터프 토픽스"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터프 토픽스 (1) - 성경은 무오한 책일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5/1.html * 터프 토픽스 (2) - 열린 유신론이란 무엇일까? https://readingchri...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