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1월 9일 화요일

Teens Life Choices (4) Advice (조언)

 


1. 책에서 한마디

“I chose the wrong thing, and from there it was all downhill. I kept making bad decisions. I let my friends tell me what to do. And, well, here I am.”

NLT Teen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p. 6359).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Kindle Edition.  

 

2.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예레미야 3:22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내가 너희의 배역함을 고치리라 하시니라 보소서 우리가 주께 왔사오니 주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이심이니이다 3:22 "Return, faithless people; I will cure you of backsliding." "Yes, we will come to you, for you are the LORD our God. 3:25 우리는 수치 중에 눕겠고 우리의 치욕이 우리를 덮을 것이니 이는 우리와 우리 조상들이 청년의 때로부터 오늘까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3:25 Let us lie down in our shame, and let our disgrace cover us. We have sinned against the LORD our God, both we and our fathers; from our youth till this day we have not obeyed the LORD our God."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잊지 않으시고, 그들을 치유하실 수 있도록 그분의 존재 깊은 곳에서부터 자녀들을 부르십니다.

New Living Translation Study Bible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2008), Je 3:22.

예수님께서 우리가 받아야 할 진노를 온전히 받으셨기 때문에, 우리가 경험하는 죄의 결과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아버지의 훈육일 뿐입니다. 훈육은 교화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회복과 의와 평강입니다(12:10-11). 우리는 예수님께서 그러하셨던 것처럼, 죄 속에 있는 이들에 대하여 긍휼을 가져야 합니다.

Graeme Goldsworthy, “Jeremiah,” in Gospel Transformation Bible: English Standard Version, ed. Bryan Chapell and Dane Ortlund (Wheaton, IL: Crossway, 2013), 96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서 돌아오라 라고 명령하시는 것은 충격적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누가 봐도 신실하지 못한 사람들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그들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돌아오라고 명령하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명령 앞에서, 하나님께 죄송해서 돌아오지 못할 사람은 단 한명도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바로 오늘 명령에 의지하여 그리고 예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께 돌아가면 됩니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12:10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였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12:10 Our fathers disciplined us for a little while as they thought best; but God disciplines us for our good, that we may share in his holiness. 12:11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개역개정) 12:11 No discipline seems pleasant at the time, but painful. Later on, however, it produces a harvest of righteousness and peace for those who have been trained by it. (NIV)

 

3. RCB 관점으

모든 사람은 자신의 선택을 통해서 삶을 만들어간다. 우리는 옳은 선택을 할 수도 혹은 잘못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딜런은 바르게 살아가라고 말씀하신 할머니도 계셨고, 또 신앙 생활에 착실한 청소년이었지만 그가 잘못된 것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계속 삶의 하락을 경험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옳은 길과 악한 길로 향하는 두가지 방향의 충고들 속에서 자신의 친구들이 자기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를 말하게 하고 영향을 받음으로 결국 가장 비참한 상황까지 가게 된 것이다.

청소년 교화 시설에 갇힌 딜런에게 무엇이라고 말해 줄 수 있겠는가? 첫째, 누구나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주고 싶다. 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조차 신실하지 못한 사람들에 불과했다. 그래서 그들도 하나님의 벌을 받고 포로로 잡혀가는 최악의 상황에 처했었다

둘째, 그러나 하나님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심을 이야기해주고 싶다. 심지어 하나님은 그들이 스스로 돌이켜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명령하신다. 이것이 인간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조언이다. 하나님께 돌아와서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기 시작할 때에, 잃어버린 모든 것을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셋째, 너의 삶의 어려움은 너를 망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랑의 하나님의 손길임을 이야기해주고 싶다. 너가 당하는 모든 일들이 다 너의 죄의 대가다 라고 주장하는 조언들은 결코 사실이 아니며 마귀적인 것이다. 하나님은 궁극적으로 딜런 너의 회복과 의로움과 평강을 원하시기 때문에 그것을 믿고 희망을 가지고 바로 오늘부터 하나님의 훈련과 연단을 받을 각오를 하고 새로운 한걸음을 내딛어야 한다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4. 적용

1) 교화 시설에 갇힌 딜런에게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지금의 딜런의 모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가 희망을 가져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Teen Life Choices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3/12/teens-life-choices.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Teens Life Choices (10) Complacency (자기 만족)

  1.  책에서 한마 디 “Who do you think you are? You act like you’re so spiritual. What’s wrong with having fun?” Tyndale. NLT Teen Life Applicatio...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