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 크리스천 블로그 사용법입니다

2024년 6월 25일 화요일

Teens Life Choices (10) - Complacency (자기 만족)

 

1. 책에서 한마

“Who do you think you are? You act like you’re so spiritual. What’s wrong with having fun?”

Tyndale. NLT Teen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p. 6352).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Kindle Edition.

 

2. 성경적 관점에서 보

아모스 6:3 너희는 흉한 날이 멀다 하여 포악한 자리로 가까워지게 하고 6:3 You put off the day of disaster and bring near a reign of terror. 6:4 상아 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 켜며 양 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잡아서 먹고 6:4 You lie on beds adorned with ivory and lounge on your couches. You dine on choice lambs and fattened calves. 6:5 비파 소리에 맞추어 노래를 지절거리며 다윗처럼 자기를 위하여 악기를 제조하며 6:5 You strum away on your harps like David and improvise on musical instruments. 6:6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에 대하여는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개역개정6:6 You drink wine by the bowlful and use the finest lotions, but you do not grieve over the ruin of Joseph. (NIV)

이 말씀은 부자들이 훔친 부를 대가로 방탕한 생활을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고기는 고대 중동의 대부분의 가정에게는 사치품이었기에 매일 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부자와 권력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었습니다이스라엘의 상류층은 자신들의 특권과 사치에 열중하였고 다른 지체들의 고난에도 전혀 개의치 않았습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Am 6:4–6.

 

3. RCB 관점으

Deepa가 속한 유스 그룹의 분위기는 완전히 변했다예전에는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섬길 기회가 항상 있었고부서 전체가 그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그런데 이제는 오직 자신들만의 즐거움을 위해서 행사를 하고 있다그들의 모임 속에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일반적인 사교 클럽과 다를 바가 전혀 없어진 것이다

Deepa가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염려하면서 말할 때에다른 멤버들의 반응이 매우 흥미롭다이미 변질되어 버린 부서의 멤버들은 오히려 Deepa를 무시하고 모욕하며 그녀를 공격한다너만 영적인 사람이냐고 비난한다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영적인 일을 하는 것을 폄하하며도대체 자신들에게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오히려 반문한다

인간은 본성이 타락하였기 때문에가만히 있으면 영적으로 퇴보한다고난에 처한 타인에 대한 수고와 헌신이 아닌 오직 나 중심적인 삶으로 끊임없이 돌아갈 수 밖에 없다그러므로 끊임없이 영적인 각성과 진보를 위한 자극이 필요하다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추구해야 한다는 강력한 말씀의 선포와그것을 이루기 위한 간절한 기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타락한 이들을 깨닫게 하고 그들의 저항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 속에 말씀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필요하다하나님의 말씀이 진리라고 믿는다면다른 이의 비난 앞에서도 당당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말씀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혹은 흔들린다면다른 이로부터 압박을 받을 때에 쉽게 포기하고 물러설 것이 틀림없다.

한 부서를 영적인 분위기로 끌어올리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특히 청소년과 영어덜트들이 그렇다심지어 아모스에게도 그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물론 아모스가 그러했던 것처럼 공동체의 잘못을 지적하고 그들의 현실을 드러내는 것은 꼭 필요하다

그러나 저항을 최소화하면서도 최대한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소수의 사람들로 이루어진 작은 그룹에서부터 분위기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핵심은자신의 비참한 영적인 현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그러므로 북클럽을 통해서 교회의 본질을 배우고 나누고스스로 깨닫게 하고 변화될 수 있도록 그들을 이끌어야 한다그리고 그 영향력을 확대시키도록 지혜롭게 조율해야 한다.

 

5. 

1) 당신은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입니까아니면 영적으로 계속 발전하는 사람입니까혹시라도 현재의 수준에 만족하면서 안주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으로 한걸음 더 전진하기 위한 당신의 작은 시도 한 가지는 무엇입니까

 

* Teen Life Choices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3/12/teens-life-choices.html

 

2024년 6월 6일 목요일

악인론 (10) - 필요하다면 그들 앞에서 미치광이처럼 굴어라

 


1. 요약

추종자는 그 수준에 따라서 네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그것은 혐오 집단, 중립 집단, 호의 집단, 열광 집단이다. 가장 충성심이 높은 사람들이 열광 집단이다. 여기에서 당신 곁을 떠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은 호의 집단과 열광 집단이다. 추종자가 생긴다면 그들의 단점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뛰어난 부분을 칭찬해야 한다. 그리고 관심을 줄 뿐 아니라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하면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추종자들에게 권위를 세우기 위해서는 당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그리고 권위를 세우기 위해 분노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인데, 만약 당신의 추종자가 타인에게 공격받는다면 마치 내가 공격당하는 것처럼 분노해야 한다. 혹시 추종자가 잘못한 것이라면 다른 이가 보지 않는 곳에서 단호하고 정중하게 이야기를 나눌 때에 오히려 더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추종자들을 완전히 나의 사람으로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먼저, 나 자신을 상징화 시켜야 한다. 나만의 퍼스널 컬러를 정하고, 나만의 몸짓을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걸음의 속도를 조절하고, 대화 중의 나의 시선과 의자에 앉는 자세, 그리고 심지어 모임에 앉는 자리조차 의도적으로 조율해야 한다.

그리고 나만의 화법을 개발해야 한다. 달변가를 연구하고 그들의 말투를 배우고 연습하라. 또한 SNS를 잘 활용해야 한다. SNS는 항상 움직이고 있고 쉼 없이 나를 세상에 알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을 들여서 사진을 찍고 고심해서 글을 써야 한다. 또한 식상하지 낳도록 나의 장점을 다양하게 어필할 수 있도록 조합해야 한다.

당신이 하는 일은 효율적으로 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종자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여기서 가치는, 당신을 믿고 당신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돌려 줄 이득의 총칭이다. 당신이 수고를 감당해야만 그러한 가치가 생기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추종자에게 진실한 성의를 보여야 한다. 왜냐하면 추종자는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2. 책에서 한마디

내가 정말 미련하게 일하는 영역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 바로 나의 추종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일이다.”

 

3.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크리스천도 서로에게 소중한 깊은 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사무엘상 18:1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니라 18:1 After David had finished talking with Saul, Jonathan became one in spirit with David, and he loved him as himself.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하나가 되었다는 것은, 문자적으로는 요나단의 생명이 다윗의 생명과 연결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자기 생명 같이 사랑했다는 것은, 자신의 생명을 사랑한 만큼으로도 번역할 수 있습니다.

Bryan E. Beyer, “1 Samuel,”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438.

요나단은 다윗을 영혼의 형제로 여겼습니다. 그는 요나단이 그러했던 것처럼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는데 자기 자신을 헌신했기 때문입니다. 삶의 가장 깊은 수준에 있는 공통의 목적은 요나단과 다윗이 서로를 사랑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Tom Constable, Tom Constable’s Expository Notes on the Bible (Galaxie Software, 2003), 1 Sa 18:1.

 

크리스천은 상대를 한정 짓지 않고 나누는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갈라디아서 6: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6:2 Carry each other's burdens, and in this way you will fulfill the law of Christ.

그리스도의 법은 아마도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율법의 요약일 것입니다. 성취라는 용어는, 다른 크리스천의 짐을 지는 것, 또는 무거운 죄로부터 회복시키는 것이 그리스도께서 모든 신자들에게 기대하시는 것임을 시사합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짐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서 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13:16 And do not forget to do good and to share with others, for with such sacrifices God is pleased.

당신의 생명과 재산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을 게을리하지 마세요. 신자들은 율법의 두 돌판의 요약인 하나님 사랑과 다른 이들을 사랑하는 것에 힘써야 합니다. 선행은 하나님이 참으로 기뻐하시는 제사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804.

 

다른 사람에게 유익(가치)을 줌으로써 나에게 유익이 된다는 측면에서

잠언 11: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개역개정) 11:25 A generous man will prosper; he who refreshes others will himself be refreshed. (NIV)

하나님께서는 관대하게 베푸는 자는 베푼 것보다 더 많이 돌려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돈, 물건, 능력, 시간, 동정심 등을 통해 친절하고 관대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을 축복하십니다. 신약은 우리가 하나님의 선물을 맡은 청지기들이며, 그분의 뜻을 이루고 궁핍한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 위해 그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J. Wesley Adams and Donald C. Stamps, Fire Bible (Springfield, MO: Life Publishers International, 2011), Pr 11:24–25.

 

4. RCB의 관점으로

악인론을 읽으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어떻게 인간 관계를 맺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그 목적은, 궁극적으로 나의 이익을 위한 것이다. 자신의 추종자를 위해서 가치있는 것을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그러나 그 가치를 제공하는 것조차도 나에게 돌아올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악인에게 있어서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야 할 거의 유일한 대상은 호의 집단과 열광 집단이다. 그들을 잘 관리하고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면서, 자신을 둘러싼 인간 관계를 공고하게 만들어 영향력을 확대시키는 것이 악인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렇다면 크리스천은 어떠한가? 크리스천 역시 어떤 인간 관계는 가장 깊은 수준의 우정을 나눌 수 있다. 마치 다윗과 요나단의 마음이 하나가 된 것처럼, 마치 그들의 생명이 연결된 것처럼 견고한 관계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면에서 다윗과 요나단은 서로가 서로에게 추종자라고도 얼마든지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악인론에서 말하는 추종자와는 분명히 다른 것은, 서로에게 개인적 이득만을 바라면서 그 관계를 유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윗과 요나단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었고, 하나님 안에서의 가장 깊은 우정을 누린 것이다. ,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분의 뜻을 이루고자 하는 성경적이며 세상을 초월하는 목표가 있었다는 것이다.

나를 추종하는 사람들을 아끼고 돌보는 그리고 더 나아가 관리하는 것 자체는 비난할 수 없다. 그러나 만약에 크리스천으로써 나의 이익을 위한 관계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그것은 이미 세속화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그리고 저자는 자신의 모든 장점들이 온전히 자신의 것이라고 여긴다. 그러므로 오직 자신의 궁극적인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거리낌 없이 사용한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한다. 나는 하나님의 청지기에 불과하며, 그것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는 기꺼이 나눠주라고 말한다. 이것이야 말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참된 크리스천의 모습이다.

결국 이 챕터를 통해서, 나와 깊은 우정을 가진 이들을 어떻게 섬세하게 돌볼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가장 좋은 것들을 그리고 깊은 관심과 사랑을 그들에게 주어야 한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그러한 협소한 혹은 이기적인 인간 관계 만으로는 결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가장 극단적인 경우, 우리의 생명까지라도 타인을 위하여 희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우리의 선행을 하나님께서 갚아 주시기 때문이다. 신앙 안에서 마치 추종자와 같은 견고한 인간 관계를 통해서, 그리고 그것을 뛰어 넘는 그리스도를 닮은 희생적 사랑을 통해서, 저자가 그토록 바라는 놀라운 영향력을 세상 속에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5. 적용

1) 당신은 당신의 추종자에게 '어느 정도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까?

2) 추종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당신만의 한가지 방법은 무엇입니까?

3) 비록 당신의 추종자가 아니더라도, 당신이 기꺼이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악인론"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4/01/blog-post_31.html 

2024년 6월 5일 수요일

Teens Life Choices (9) - Commitment (헌신)

 


1. 책에서 한마디

Since the two girls have such contrasting personalities, nobody can quite understand why they’re still friends. But they are. They’re best friends.

Tyndale. NLT Teen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p. 6352). Tyndale House Publishers, Inc.. Kindle Edition.

 

2. 성경적 관점에서 보기

룻기 1:16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1:16 But Ruth replied, "Don't urge me to leave you or to turn back from you. Where you go I will go, and where you stay I will stay. Your people will be my people and your God my God. 1:17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 (개역개정) 1:17 Where you die I will die, and there I will be buried. May the LORD deal with me, be it ever so severely, if anything but death separates you and me." (NIV)

룻의 약속은 수세기에 결쳐서 사람들이 인용하였습니다. 이 말은 결혼식에서 신부가 남편에게 헌신을 서약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되지만, 본문에서 룻은 나오미에 대한 애정과 헌신을 표현한 것입니다. 나오미에게 자신을 헌신한 룻의 결정은 궁극적으로 나오미의 하나님, 즉 이스라엘의 야훼 하나님에 대한 그녀의 새로운 믿음에 기초한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참된 하나님에 대한 헌신 포기하기보다는, 차라리 평생 동안 과부 생활을 해야 하는 불확실성을 기꺼이 받아들였습니다.

Katie Mccoy, ed., “Ruth,” in The Study Bible for Women, Holman Christian Standard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4), Ru 1:16–17.

 

3. RCB 관점으

AyaKelsey는 여러 면에서 많이 다르지만 서로를 향한 헌신으로 우정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Choices의 글 안에서는 이들이 어떻게 서로를 향해 그렇게 헌신적인지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다만 서로를 아끼고 있고, 자신의 이익보다 상대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관계를 유지하는 헌신을 어떻게 성경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아티클의 저자는 룻기의 말씀을 연결한다. 사실상 삶이 완전히 망가져버린 나오미에게 룻은 헌신한다. 이것은 겉으로 보기에는 단순히 시어머니를 향한 사랑으로 보이지만, 오히려 나오미를 넘어서는 궁극적인 헌신의 대상이 룻에게 있었다는 것을 성경은 분명히 말씀하신다.

서로를 향한 깊은 헌신을 바탕으로 한 인간 관계는, 어쩌면 모든 인간이 꿈꾸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 관계를 누리고 싶어서 서로 비슷한 취미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열심으로 모이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모임 안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헌신과 견고한 우정을 경험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인간의 기호라는 것은 언제나 바뀌기 마련이고, 또한 모임에 참여하는 동기 자체가 자기 자신의 유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하나님 안에서의 신앙적인 헌신은 견고한 관계를 만들어 낸다. 왜냐하면, 서로의 관심과 취향이 다르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뜻이라는 영원한 가치를 가진 틀이 그들을 하나로 묶어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를 뛰어 넘어서 인간이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숭고한 목적인 하나님의 뜻을 함께 추구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성경적 헌신의 개념을 우리가 속한 교회 공동체에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시대는 교회에서 조차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모아서 그룹으로 묶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물론 같은 취미와 성향 혹은 나이대의 사람들이 모이면 그것은 모임의 큰 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그것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향한 헌신의 유일한 원동력으로 여긴다면 큰 착각이 아닐까? 가장 건강한 교회는, 하나님을 위하여 하나님의 뜻 안에서 오직 그분을 섬기기 위하여 모여야 한다. 과연 우리가 속한 공동체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 그 공동체는 제대로 된 성경적 헌신을 강조하고 격려하며 이끌어내고 있는가?

 

5. 적용

1) 당신은 어떤 종류의 공동체에 속해 있습니까? 당신이 그곳에서 헌신하는 동기는 무엇입니까?

2) 당신의 우정 혹은 관계가 더욱 헌신적으로 바뀌기 위해서 무엇을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까? 

* Teen Life Choices 모음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3/12/teens-life-choices.html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크리스천 북클럽 인도자용 자료모음

  * 크리스천을 위한 마음 코칭 (1) - '은혜'와 '진리'의 하나님을 바로 알자 https://readingchristianbookclub.blogspot.com/2025/01/1.html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